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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아름다움보다 더 아름다운 추함 깨달음으로 가는 동양미학에세이
저자 임태승
출판사 B2
출판일 2017-11-05
정가 15,000원
ISBN 979119530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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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유가의 삶·도가의 초월·불가의 해탈
동양에서의 사유방식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16
미학과 철학
욕망의 탄생
회의 탄생
문화, 탈脫문명, 깨달음
유가儒家의 방식 | 35
인간이 밟아가야 할 여덟 가지 단계
내면의 덕성을 사물에 비유하다
텍스트를 대신한 이미지
아이콘과 코드
예술을 모방하는 자연
도가道家의 방식 | 54
장자莊子가 꿈꾼 세상
나비의 꿈과 도가미학
선불교禪佛敎의 방식| 70
단박에 깨침 - 돈오頓悟
뗏목의 비유 - 벌유筏喩
2장
예술의 품격品格과 선종禪宗미학
동양미학에서의 사품격四品格 | 80
좋다고 여기는 그림 순서 매기기: 테스트1
‘법法’과 ‘의意’
깨달음
사품격四品格
좋다고 여기는 그림 순서 매기기: 테스트2
사품격의 예: 그림
동양미학의 키워드, 삼단식三段式
일격逸格의 경지 | 113
일격의 의미
일격의 방법
일격의 특징, 하나 - 초월
일격의 특징, 둘 - 단순함
일격의 특징, 셋 - 역설적 형식파괴
동아시아 예술의 핵심 | 130
출발선
아름다움 쌓기
아름다움 허물기
못남의 미학
추하면 추할수록 아름답다
3장
문인에게 아름다움이란 것
그림 속의 철학 | 152
도량度量
문득
행장行藏
시간을 제어하는 법 | 174
축세蓄勢
공간 속의 시간
재미있는, 혹은 특별한 그림| 201
굳셈 속의 자미滋味
떨어지는 꽃잎
찢어진 잎사귀
거꾸로 매달린 댓잎
상징과 비애의 사이
이 책은 먼저 유가ㆍ도가ㆍ선불교의 사유체계를 설명하고, 그로부터 각각 어떠한 미학세계가 만들어졌는지 서술한다. 다음으로 동아시아미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선불교미학에 대해 말하고, 마지막으로 문인의 미학사유와 예술작품에 나타난 ‘아름다움’의 성격이 무엇인지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본다.
이 책을 통해 동아시아 전통예술에서 생각하는 아름다움의 성격이 무엇인지, 그리고 전통시대에서는 왜 ‘아름다움보다 더 아름다운 추함’이 예술의 기준이자 지향이 되었는지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다. 동아시아의 예술은 또한 철학의 연장이자 대리표현이기 때문에...
이 책은 먼저 유가ㆍ도가ㆍ선불교의 사유체계를 설명하고, 그로부터 각각 어떠한 미학세계가 만들어졌는지 서술한다. 다음으로 동아시아미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선불교미학에 대해 말하고, 마지막으로 문인의 미학사유와 예술작품에 나타난 ‘아름다움’의 성격이 무엇인지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본다.
이 책을 통해 동아시아 전통예술에서 생각하는 아름다움의 성격이 무엇인지, 그리고 전통시대에서는 왜 ‘아름다움보다 더 아름다운 추함’이 예술의 기준이자 지향이 되었는지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다. 동아시아의 예술은 또한 철학의 연장이자 대리표현이기 때문에, 이 동양미학에세이는 우리를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성찰과 깨달음으로 이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