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개요
수록 타이틀
C++ 콘솔 프로그램의 개발 환경을 설정한다
C++ 프로그램의 작성과 이 책을 읽는 방법
샘플 코드 다운로드
제 1장 왕도 RPG의 전투 장면
명령 선택과 메시지 표시를 통한 턴제 배틀
텍스트 기반으로 진행하는 RPG의 전투 장면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를 작성한다
프로그램의 베이스 부분을 작성한다
콘솔의 설정
캐릭터의 상태를 표시한다
플레이어의 상태를 작성한다
플레이어의 상태를 초기화한다
플레이어의 상태를 표시한다
몬스터의 상태를 작성한다
몬스터의 상태를 초기화한다
몬스터를 표시한다
전투의 흐름을 작성한다
전투 시작 메시지를 표시한다
명령 데이터를 작성한다
각 캐릭터에게 공격을 하게 만든다
명령 선택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명령을 선택하는 함수를 호출한다
명령 목록을 표시한다
명령을 선택하는 커서를 추가한다
커서를 그린다
키보드 입력으로 커서를 조작한다
선택한 명령을 결정한다
싸우는 명령을 구현한다
공격 대상을 설정한다
상대에게 주는 대미지를 계산한다
상대에게 대미지를 준다
적을 쓰러뜨렸을 때의 처리를 구현한다
마왕 강림! - 적을 최종 보스로 바꾼다
최종 보스 데이터를 추가한다
몬스터를 최종 보스로 바꾼다
플레이어가 사망했다는 메시지를 표시한다
용사의 능력치를 다시 작성하여 강하게 만든다
도망치는 명령을 구현한다
회복 주문 명령을 구현한다
주문을 발동시켜 HP를 회복시킨다
주문을 외우면 MP를 소모하게 만든다
MP가 부족하면 주문을 외우지 못하게 만든다
최종결전 - 타도 마왕!
제 2장 라이프 게임
단순한 규칙에서 생성되는 복잡한 생명 시뮬레이션
라이프 게임
단순한 규칙에서 발전되는 복잡한 생명 시뮬레이션
라이프 게임의 탄생과 발전
라이프 게임의 규칙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를 작성한다
프로그램의 베이스 부분을 작성한다
콘솔 설정
필드를 그린다
필드의 데이터를 작성한다
필드를 그린다
대
주요 내용
제 1장 왕도 RPG의 전투 장면
명령 선택과 메시지 표시를 통한 턴제 배틀
드래곤 퀘스트 등으로 대표되는 일본식 턴제 RPG 게임을 본따, 적과 전투하는 씬을 만들어 봅니다. 슬라임 같은 간단한 적부터, 회복 기능을 구현하여 강한 보스와도 맞서 싸웁니다!
재 2장 라이프 게임
단순한 규칙에서 생성되는 복잡한 생명 시뮬레이션
특정한 규칙을 정해주면 그에 맞게 스스로 움직이거나 모습을 바꾸는 신비한 게임인 라이프 게임을 만듭니다. 라이프 게임의 핵심 규칙을 구현해 보고, 자동 진행되도록 코드를 개선합니다.
제 3장 리버시
모눈 단위의 데이터 처리와 AI 구현
오셀로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간단한 보드게임인 리버시를 직접 구현해 봅니다. 혼자서는 할 수 없는 게임이므로 같이 플레이할 상대인 AI를 만들고, 심지어는 AI끼리의 대전을 관전하는 모드도 만들어 봅니다!
제 4장 낙하물 퍼즐 게임
떨어지는 블록을 맞춰서 지우는 실시간 퍼즐
추억의 게임 테트리스와도 같은 낙하물 퍼즐 게임을 만들어 봅니다. 낙하 블록과 지면을 충돌 판정을 하여 줄을 지우는 제대로 된 낙하물 게임입니다.
제 5장 도트잇 게임
실시간 액션과 4종의 AI
팩맨이 떠오르는 Dot Eat 게임입니다. 미로를 만들고, 플레이어를 추적하는 NPC와 그 AI도 만들어서 게임을 성립시킵니다.
제 6장 유사 3D 던전 게임
아스키아트로 유사 3D를 재현
선을 이용해 마치 3D 공간을 탐험하는 듯한 기분을 주는 유사 3D 던전 게임을 만들어 봅니다. 랜덤으로 맵을 구성하고, 내 위치와 그 3D 화면을 만들어 플레이해 보면 마치 둠을 플레이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 7장 전국 시뮬레이션 게임
히데요시도 깜짝 놀랄걸! 하룻밤 사이에 전국 시뮬레이션
일본 전국 시대를 배경으로 삼아, 일본 전역을 통일하는 시뮬레이션 게임, 노부나가의 야망의 간단한 버전과도 같은 게임을 만들어 봅니다. 각 성의 다이묘가 되어, 군사를 출병시켜 각 성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