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장 17세기 기하학, 대수학, 확률론
제13장 미적분학의 시작
제14장 계몽주의와 수학적 사고
제15장 18세기의 대수학, 기하학, 확률과 통계
제16장 18세기의 해석학
제17장 19세기의 대수학
제18장 19세기의 해석학과 통계학
제19장 19세기의 기하학과 위상수학
제20장 20세기의 수학
참고문헌
찾아보기
“수학의 역사를 이해하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
『시대와 내용별로 기록한 세계 수학사』
수학은 인류 문명의 시작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발전의 핵심 동력이다. 그래서 수학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문명의 발자취를 되짚어야 한다. 하지만 단순히 시간의 흐름으로만 수학사를 살펴보면 수학의 본질적인 발전 과정과 그 의미를 온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수학이라는 학문은 계통성이 강하기 때문에 대수학, 기하학, 해석학, 확률론 등 다양한 영역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발전하였다. 그래서 이런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역(내용별 발전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시대와 내용별로 기록한 세계 수학사>는 수학의 역사를 이해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연대기 순으로 나열하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니라, 수학이 어떻게 인류의 문명을 이끌어왔는지, 수학의 영역이 어떻게 태동하고 서로 영향을 주며 발전했는지 상세히 설명하며 독자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지나치게 복잡한 수학적 개념을 파고들기보다는 직관적인 설명과 예시를 통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비전공자들도 무리 없이 읽을 수 있다. 특히 역사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수학을 매개로 하는 역사’라는 신선한 영감을 얻게 될 것이다.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으며 수학사의 동적인 과정을 이해해도 좋고,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독자 스스로 원하는 속도와 방식으로 읽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