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의 배열 순서와 구조를 알면 시편이 보인다!”
“시편은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고뇌와 기쁨, 낙심과 벅찬 감격,
그리고 실의와 깨달음이 교차되는 한 편의 장엄한 드라마다!”
“시편 이해의 새로운 길을 밝혀 줄 이 책을 소홀히 하는 것은 보물 같은 시편 연구서를 놓치는 것이다.”
김성수(고려신학대학원, 이태훈(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차준희(한세대학교 교수 추천!!
시편은 무작위로 모은 시 선집이 아니다! 시편은 신학적인 의도 아래 통일성 있게 배열되고 구성되어 있는 놀라운 하나님의 말씀이다. 따라서 시편은 정경적 문맥 속에서 앞뒤의 시들과 연결해 해석할 때라야 바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시편에 관한 구성적 연구가 아직 본격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책은 시편의 시들이 주변 시들과 의도적으로 배열되어 있다는 전제 아래 시편의 통일된 메시지가 무엇이며, 시편을 어떻게 읽고 적용해야 하는지를 본격적으로 다룬 획기적인 시편 연구서다.
*한 권으로 꿰뚫는 시리즈는 성경에 담긴 각 권의 핵심 내용과 그 바른 의미를 정경적 문맥 속에서 꿰뚫어 이해하게끔 도와주려는 의도로 쓰인 책들을 한데 모은 시리즈다.
■ 출판사 리뷰
어떻게 감정 달래기 수준에 머무르는 시편 읽기를 넘어
시편 속에 담긴 하나님의 응답을 생동감 있게 포착할 것인가?
큰 그림 속에서 시편을 볼 때 드러나는 시편의 참 메시지를 파악하라!
이 책은 시편의 시들이 주위의 시들과 연결되도록 의도적으로 배열되었음을 보여 주고, 그런 전제를 가지고 시편을 어떻게 읽을 것인지를 국내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시편의 통일적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보여 주려는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저자는 이런 작업이야말로 시편이 전하는 메시지의 진수를 드러내 주고, 시편의 내용들을 일관된 흐름 속에서 이해하도록 도와줄 것임을 확신하다.
이 책은 먼저 시편 해석의 준비 작업으로 시의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