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건축물은 두 개의 형태만 있다
Chapter 01 형태
Chapter 02 건축물 형태의 시작
Chapter 03 건축물의 형태는 두 종류뿐이다
Chapter 04 포스트모더니즘
Chapter 05 고전주의와 신고전주의
Chapter 06 네오모더니즘
Chapter 07 제3의 형태
Chapter 08 디자인은 형태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Chapter 09 양식에 붙여진 이름들
Chapter 10 형태의 해체
Chapter 11 최초의 네오모더니즘 베르나르 츄미
Chapter 12 명품은 비전문가(일반인도 인정한다
Chapter 13 두 가지 형태를 다 표현한 내가 생각하는 가장 훌륭한 건축물
II. 제1과 제2의 건축형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Chapter 01 건축형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Chapter 02 연대표
Chapter 03 디자인 = 기능 + 미
Chapter 04 이야기가 있는 건축물
Chapter 05 건축심사
Chapter 06 건축협회
Chapter 07 전문가
Chapter 08 문화유산
Chapter 09 건축물에는 건축이 없다
Chapter 10 건축은 언어이다
Chapter 11 도시
Chapter 12 시대적인 이름이 갖고 있는 뜻
Chapter 13 인문학 : 잘 먹고 잘 살기
Chapter 14 건축물 형태
Chapter 15 건축물의 역사를 배경으로 한 융복합
Chapter 16 고대와 원론주의
Chapter 17 중세와 복고(역사주의
Chapter 18 근세(new time와 장식주의
Chapter 19 근대(modernism와 구성주의
Chapter 20 중세의 수직주의
Chapter 21 자유
Chapter 22 융복합
Chapter 23 형태 만들기
Chapter 24 Postmodernism 과거와 현재의 공존
Chapter 25 도시에도 2가지의 기능을 필요로
- 건축의 ‘형태’와 ‘구조’의 변화를 알 수 있게 구성
- 건축물의 ‘형태’를 제1의 형태와 제2의 형태로 구분
- 건축물이 표현하는 내용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 건축 형태를 만드는 ‘디자인 공식’을 확인하고, 이것을 버리는 연습할 수 있게 구성
| 건축물은 두 개의 형태가 있다 |
형태는 풍부하게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근본적인 요소로 분석해 본다면 사실 두 가지뿐입니다. 바로 규칙적인 형태와 불규칙적인 형태입니다. 규칙적인 형태는 소위 삼각형, 사각형 그리고 원입니다. 이를 우리는 순수한 형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기서 규칙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바로 반복을 의미합니다. 반복은 리듬을 갖고 있습니다. 리듬을 갖고 있기 때문에 반복이 있는 것입니다. 순수한 형태는 이러한 리듬을 통하여 표현됩니다. 반복적인 리듬의 유무에 따라서 클래식한 형태인가 아닌가의 기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클래식한 형태는 이렇게 순수한 형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특징이 있으며, 전체적인 형태의 대칭적인 성격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건축물 형태를 구분하는 기준이 클래식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 두 가지로 크게 구분하는데 이 내용에는 규칙적인 것과 불규칙적인 것이 포함됩니다. 규칙적인 형태에는 전체적인 형태가 하나의 테두리 안에 있는 것과 기능적으로 형태를 구분하여 전체적인 테두리를 제거한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좀 더 확장하여 언급한다면 피카소의 입체파적인 그림과 그렇지 않은 그림으로 나누는 것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