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을 내면서
들어가는 글
1장 고려 선종의 宋代 禪籍 수용
1. 송대 선적의 편찬 경향과 특징
2. 12~13세기 고려 선종계의 송대 선적 수용과정
2장 『禪門拈頌集』의 편찬과 송의 전등사서, 공안집
1. 전등사서의 수용과 영향
2. 『宗門統要集』의 수용과 영향
3. 『禪宗頌古聯珠集』의 수용과 영향
3장 『禪門拈頌集』의 편찬과 雲門宗?曹洞宗의 어록
1. 雪竇 7部集의 수용과 영향
2. 운문종 어록의 수용과 영향
3. 『宏智錄』의 수용과 영향
4. 조동종 어록의 수용과 영향
5. 거사 어록의 수용과 영향
4장 『禪門拈頌集』의 편찬과 臨濟宗의 선적
1. 초기 임제종 어록의 수용과 영향
2. 황룡파 선적의 수용과 영향
3. 원오 저작의 수용과 영향
4. 대혜 저작의 수용과 영향
5. 양기파 선적의 수용과 영향
5장 고려 선종의 公案禪 수용과 송의 선적
1. 『선문염송집』의 문헌적 성격
2. 수선사의 공안선 수용과 이해
3. 가지산문의 공안선 이해
나오는 글
발표지면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고려후기 불교사 연구의 한계점
종래 고려후기 불교사 연구는 주로 선사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지눌, 혜심, 보우 등의 대표적인 인물의 사상체계, 간화선의 수용 등과 관련된 주제가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다. 이러한 연구 성과에 따라 고려후기 불교사의 대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게 되었으나, 여전히 불교사의 전체 구조와 흐름이 명확하게 해명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과 연관된다.
첫째, 인물 중심의 연구 시각이 갖는 한계이다. 사상사의 주요한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 대표적인 인물의 사상체...
고려후기 불교사 연구의 한계점
종래 고려후기 불교사 연구는 주로 선사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지눌, 혜심, 보우 등의 대표적인 인물의 사상체계, 간화선의 수용 등과 관련된 주제가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다. 이러한 연구 성과에 따라 고려후기 불교사의 대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게 되었으나, 여전히 불교사의 전체 구조와 흐름이 명확하게 해명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과 연관된다.
첫째, 인물 중심의 연구 시각이 갖는 한계이다. 사상사의 주요한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 대표적인 인물의 사상체계를 규명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요구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기존의 인물 중심의 연구는 사상사 흐름을 단선적으로 이해할 뿐만 아니라 사상사적 맥락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둘째, 대부분의 연구가 대개 일국사적인 연구에 그치는 한계를 갖고 있다. 사상사의 흐름이 하나의 국가, 지역 단위에서 완결되는 경우를 찾기란 쉽지 않다. 불교는 보편적인 사상이며, 특정한 지역과 국가의 틀로 묶기 어려운 성격을 갖고 있다. 특히 전근대 한국에서 수용되고 이해된 불교는 동아시아 불교, 특히 중국불교의 흐름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고려 불교사 연구는 한국불교사라는 틀을 벗어나 중국 불교사, 특히 송대 불교사의 흐름과 관련하여 접근하고자 하는 연구 시각과 방법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