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문제와 문제해결
1. 문제· 1
2. 문제의 유형· 4
3. 문제해결· 11
4. 문제해결 강조의 배경· 15
5. 문제해결의 변천· 17
6. 문제해결 지도의 의의· 21
제2장 학습심리학과 문제해결
1. 연합주의 심리학과 문제해결· 25
2. 형태주의 심리학과 문제해결· 37
3. 정보--처리 이론과 문제해결· 53
제3장 문제해결 지도
1. 문제해결에서 태도· 63
2. 문제해결에서 전략 · 66
3. 문제해결에서 메타인지· 69
4. 문제해결에서 정의적 요인· 72
5. 문제해결력의 구성 요인· 75
6. 문제해결 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82
제4장 문제해결 전략 지도
1. 문제해결 전략· 95
2. 문제해결 전략의 지도· 97
3. 문제해결을 위한 일반적 전략· 100
4. 문제해결을 위한 특수 전략· 118
제5장 메타인지와 문제해결
1. 메타인지· 153
2. 문제해결에서 메타인지의 역할·158
3. 수학 교수. 학습 활동에서 메타인지의 역할· 164
제6장 문제설정과 문제해결
1. 문제설정의 의미· 174
2. 문제설정의 유형· 177
3. 문제설정의 방법 및 단계· 180
4. 문제설정에 기반한 수업 활동의 전개 · 184
5. 문제설정과 문제해결· 187
6. 문제설정에서 평가· 189
제7장 개방형 교수법
1. 개방형 교수법과 개방형 문제· 193
2. 개방형 교수법에 기반한 교수. 학습 활동· 207
3. 개방형 교수법에서의 평가·215
4. 수학영재 교육에서 개방형 문제의 활용 · 216
제8장 수학적 모델링
1. 수학적 모델링과 수학적 모델· 219
2. 수학적 모델링 과정· 2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바와 같이 학교 현장에서 수학 학습의 목표가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을 신장하는 것이라면, 이를 위한 교수 활동의 초점은 학생들에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탐구하고 이해하며 숙달할 수 있는 기회와 교육적 환경을 제공해 주는 일에 두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서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문제해결을 지도하거나 문제해결을 연구하는 일선 교사들과 앞으로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예비 교사들이 문제해결에 대해서 알아야 할 이론적 근거들을 제공하기 위해 문제해결의 의미와 문제해결 전략 및 지도, 문제해결 기반 교수.학습에 대한 실제적이고 일반론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