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를 대신해 사용하는 문자들
수학에서는 수 대신 문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문자는 등과 같은 알파벳을 사용한다. 수의 사칙연산은 다시 수가 되지만 문자들의 사칙연산은 새로운 문자들로 표현된다. 이렇게 문자들에 의해 쓰인 식을 문자식이라고 부른다. 이 책에서는 여러 종류의 문자식을 다룬다. 문자식의 덧셈과 뺄셈에서 시작해 곱셈과 나눗셈 등을 다룬다. 그 다음에 단항식과 다항식에 대해서 다루고, 다항식의 사칙연산에 대해 배운다. 또한 분수식의 경우도 다룬다. 분수는 분자와 분모가 정수인데, 분자와 분모를 문자로 나타내면 분수식이 된다. 분수식의 성질은 분수의 성질로부터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렇게 수 대신 문자를 사용하면 좀 더 아름다운 수학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게다가 일반적인 수학 공식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문자식을 이용한 가장 재미있는 수학은 방정식이다.
수학에서 재미를 느끼는 수학영재 되기!!
이 책은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어린이들이 빈칸을 채워나가면서 수학적인 명제를 증명해보는 과정과 개념을 이해한 어린이들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이 책이 참고서는 아니다. 다만 수학영재를 꿈꾸는 어린이들을 위해 스무 개의 개념이 수록된 수학노트다. 그리고 이 책은 스스로 읽어나가면서 수학 실력을 키울 수 있게 도움을 주려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그리고 재미있는 일러스트를 곁들여 자칫 수학에 대해 느낄 수 있는 어려움을 없애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초등영재를 위한 수학노트’ 시리즈는 계속 출간됩니다!
‘초등영재를 위한 수학노트’ 시리즈는 수학을 외우는 학문이 아닌 재미있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처럼 설명하는 책이다. 또한 이야기를 이해하면 풀 수 있는 문제를 통해서 수학 실력을 키울 수 있게 하였다.
수를 시작으로 문자와 식을 출간하였고, 기하, 함수, 집합,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