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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옴니채널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저자 김형택
출판사 e비즈북스
출판일 2018-01-15
정가 16,000원
ISBN 979115783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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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PART 1 쇼루밍 고객의 등장과 구매 패턴의 변화
01 | 고객과 구매 채널이 달라지다
02 | 쇼루밍 고객의 등장
03 | 쇼루밍과 역쇼루밍, 유통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PART 2 이제는 옴니채널 시대
01 | 발등에 불이 떨어진 유통 업계
02 | 멀티채널의 한계와 옴니채널의 대두
03 | 이것이 옴니채널이다
04 | O2O와 옴니채널의 차이점

PART 3 옴니채널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01 | 옴니채널 전략을 위한 마케팅 4P
02 | 고객의 구매 프로세스에 옴니채널을 연결하라
03 | 고객 중심으로 채널을 통합하고 연계하라
유형별로 고객을 파악하라┃고객의 구매 여정을 분석하라┃구매 경험에서 니즈를 추출하라┃구매 경험에서 서비스를 도출하라┃옴니채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PART 4 국내 주요 기업들의 옴니채널 추진 전략
01 | 모바일 퍼스트 및 매장 통합 전략
02 | 백화점의 진화
그룹 차원에서 전사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롯데그룹┃고객의 편의에 중점을 둔 신세계그룹 92┃구매편의성 및 고객 접점을 늘리는 현대백화점
03 | 고객의 접근성을 높인 대형마트
온·오프라인 매장 연결에 중점을 둔 롯데마트┃모바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마트┃고객의 편리한 장보기 서비스를 지원하는 홈플러스
04 |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편의점
모바일 쿠폰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세븐일레븐┃옴니채널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GS25┃즉석 할인 쿠폰의 위력을 체감한 CU
05 | 모바일과 결합한 홈쇼핑
온·오프라인 채널을 확대하는 CJ오쇼핑┃모바일 퍼스트를 지향하는 GS홈쇼핑┃채널 다변화로 고객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현대홈쇼핑┃TV 홈쇼핑과 현장 체험을 확대하는 롯데홈쇼핑
06 | 온라
옴니채널 전략의 변신, 채널을 넘어 디지털 전략으로
미국 리테일 업계는 아마존으로 인해 2008년 금융위기보다 심각한 위기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 새로운 고객가치로 무장한 디지털 포식자가 기존 시장을 파괴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리테일 업계의 최우선 과제는 디지털로의 전환, 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변화된 환경에 맞춰 기존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시스템을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옴니채널 전략은 이제 단순히 온·오프라인을 통합하는 채널 전략을 넘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변화했다. 즉 채널과 테크 중심에서 벗어나 고객과 데이터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서비스와 마케팅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기업 실무자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옴니채널 전략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제공하고, 다양한 국내외 기업들의 디지털 전략 추진 사례와 서비스들을 소개한다. 또한 옴니채널 전략에 사용되는 IT 기술들을 총망라하여 설명함으로써 새로운 유통 환경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디지털이 모든 것을 먹어치우는 시대, 새로운 옴니채널 전략이 필요하다
가격을 무기로 하는 온라인 업체의 공세에 오프라인 업체가 열세를 보이는 것은 비단 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하지만 AI와 빅데이터로 무장한 디지털 기업의 공세는 그 어느 때보다도 거세다. 현재 미국 유통업계는 디지털로 무장한 아마존의 공세로 인해 2008년 경제위기 때보다 더 많은 매장이 문을 닫고 있다. 포레스터 리서치는 2020년까지 모든 기업은 디지털 포식자 또는 디지털 희생양이 될 운명이라고 예상한다. 모바일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진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등장한 옴니채널 전략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의 일환이 되었다. 옴니채널 전략의 선도 기업들은 채널과 테크 중심에서 벗어나 고객과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