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은 자신이 어떤 힘을 가지고 있는지 잘 모르고 있습니다. 수학을 가르친다는 것은 그 힘의 존재와 역할을 아는 교사가 학생들을 일깨워 그 힘을 쓰도록 하는 일이지요. 모든 학생들이 그 힘을 이용하여 수학을 할 수 있고 즐길 수 있습니다. 다른 어느 곳에서도 할 수 없는 놀라운 경험을, 수학수업에서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교사들이 수학을 하는 학생들의 힘이 퇴화되어 없어지지 않도록 노력한다면 말입니다.”
- 옮긴이 머리말 中
수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수학을 어떻게 배워야 할까?
이 책의 원제는 <구성적인 활동으로서의 수학(Mathematics as a Constructive Activity>이다. 역서의 제목은 원제와 달리 <색다른 학교수학>이라고 붙여보았는데, 이 책의 주요 내용이 바로‘학교수학을 새롭게 보는 방법’에 대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64개의 과제들에서 다루는 내용은 분수, 사각형, 이차함수, 연속함수 등 우리나라의 학교수학이기도 하다.
이 책의 다양한 과제와 사례들은 저자가 수학을 가르치고, 배우며, 연구했던 경험은 물론이고, 수학교육 연구결과를 기초로 한 것이며, 이전에 했던 연구에 대한 그리고 저자들이 실행한 워크숍에 대한 다양한 반응을 기초로 하여, 수학적 사고를 자극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질문들이 무엇인지 도출하여 제시한 것이다.
저자는 독자들이 이 책의 과제를 직접 해결하고 다른 교사들의 실행사례를 읽은 후, 그것들을 성찰하면서 나름대로 추측하고, 이론화하고, 이해하기를 바란다. 과제를 적용한 결과를 책의 여러 부분에 그리고 부록에 제시했지만, 부록을 읽을 즈음에는 독자들 나름대로 과제들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 잠재력, 약점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수학을 왜 공부하는지 모르는 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일에 확신이 없는 교사에게, 그리고 수학교육 연구에 회의를 느끼는 연구자에게, 이 책은‘학교수학을 수학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