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드디어 입학이다!
두근두근 학교에 가면 ― 10
7살의 나 ― 12
8살의 나 ― 13
설레는 초등 생활 ― 14
입학식, 너의 새 출발을 응원해 ― 18
2장. 초등학교 둘러보기
우리들은 학교 탐험대 ― 24
교실 살펴보기 ― 30
3장. 매일 스스로 척척!
한눈에 보는 하루 일과 ― 34
아침엔 이렇게! ― 36
학교에 도착하면 ― 37
하교 후엔 이렇게! ― 38
규칙을 지켜요 ― 39
학교 준비물 ― 40
교과서를 알아봐요 ― 44
학교 가는 길을 익혀요 ― 48
4장. 슬기로운 학교생활
이럴 땐 이런 말 ― 52
5장. 고민 상담소
나의 마음은? ― 64
6장. 1학년을 알차게!
매일을 기록해요 ― 74
주말은 행복하게! ― 76
초등학생이 되면 해 볼래요! ― 78
방과 후 학교 ― 82
현장 체험 학습 ― 84
운동회 ― 88
+ 입학 전 체크 리스트-학부모용 ― 92
입학 전 체크 리스트-자녀용
상상하고, 쓰고, 그려 보는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초등 입학서!
띵동! 집에 취학 통지서가 도착하면, 드디어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는 설렘과 함께 걱정이 앞선다. 초등학교는 유치원과는 많은 것이 다를 텐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뭘 준비해야 할지, 1학년 학교생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잘 모르는 데서 오는 막연한 불안감 때문이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준비됐나요? 1학년> 시리즈의 학교생활편이다.
이 시리즈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자 EBS 공채 강사인 백다은 선생님이 예비 1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풀어낸 입학 준비서이다. 백다은 선생님은 저자, MC, 강연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교육 전문가로서, 관련 노하우를 총집합해 <준비됐나요? 1학년> 시리즈를 집필했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단순히 초등학교에 대한 정보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쓰고 그리고 상상해 보는 활동들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초등학교에 대해 생각하고 알아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곧 초등학생이 될 나의 모습을 상상해서 그려 보고, 초등학교에는 어떤 시설들이 있는지 힌트를 보며 맞혀 보고, 1학년 때 필요한 준비물이 무엇인지 글자를 따라 써 보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1학년 생활을 간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학교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미리 생각해 볼 수 있게 구성한 페이지에서 작가의 세심함을 엿볼 수 있다. 사실상 학교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친구들과의 관계일 것이다. 내가 실수하거나 잘못했을 때, 친구가 나를 괴롭히거나 놀릴 때, 친구를 도와줘야 할 때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예시를 보여 주고, 그런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말할 건지 직접 써 보게 하는 활동은, 입학 후 실제로 그런 상황을 만났을 때 가이드가 되어 줄 것이다.
책에 실려 있는, 아이들의 생활 습관을 잡아 줄 수 있는 ‘매일 활동지’와 ‘입학 전 체크 리스트’ 역시 입학을 준비하는 데 실제적으로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