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서문
대학공부는 취업과의 전쟁이라고 하듯이 환경공학분야도 마찬가지로 점진적으로 현장위주의 교육이 이뤄지고 있으며, 여러 이공계 전공자들도 다양한 기술서적을 습득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산업현장의 환경기술인으로 근무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무엇보다 큰 애로사항으로 다가오는 것이 "환경인허가"라는 행정적 절차이다. 각종 생산공정에서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은 가스상, 입자상 물질로 크게 구분하는데, 이들 물질들은 후드와 닥트를 통하여 대기중으로 배출하게 되기 때문에 산업현장에서 대기오염물질의 배출과 방지는 작업장내에서 근로자의 생명까지 지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환경오염물질을 배출시키는 산업공정에 대한 세심한 관리여부는 결국 근로자에 대한 작업환경 개선과 더불어 작업능률을 증진시킴으로써 산업체의 대외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게 된다. 법적으로 "환경인허가"를 매우 중요시 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전공지식을 충분히 습득하였음에도, 현장에서 근무를 하다보면 행정적인 절차에 있어서 하나하나 해결하기란 매우 힘들고 어렵다고 인식하여 스스로 손을 놓게 된다.
수많은 현장의 여건을 한권에 모두 옮겨놓는 것은 여간 힘든 것이 아니기에 현장에서 다루고 있는 기초사항과 함께 방지시설의 설계 및 대기환경보전법에 근거한 법적검토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으며, 대기환경에서 중요한 현장사례를 세밀히 분석하여 그 기본을 다지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환경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및 전공자.비전공자로서 산업현장에서 환경담당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근로자가 손쉽게 행정적 절차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대기환경인허가"는 1장에서 4장까지는 대기환경오염물질과 오염물질의 배출시설 및 오염물질의 방지시설을 다루고 있으며, 5장에서는 오염물질의 원활한 이송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후드와 닥트 및 송풍기에 대하여 설계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6장과 7장은 대기배출시설의 환경인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