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스포츠교육학의 새로운 지평
저자 류태호
출판사 경문사(경문북스
출판일 2015-03-10
정가 15,000원
ISBN 9788961059015
수량
1. 운동의 의미
1.1 운동과 질병의 관계 4
1.1.1 왜 학생들은 아픈가? 4
1.1.2 운동의 효과 5
1.2 운동과 정서의 관계 10
1.2.1 정서조절능력 향상 11
1.2.2 뇌 구조적, 기능적 변화 11
1.3 운동과 공부의 관계 14
1.3.1 뇌과학적 관점으로 본 운동과 공부의 관계 14
1.4 하나의 대안- 매일체육 22
1.4.1 학습 잠재력(Learning Potential의 향상 25
1.4.2 사회성 발달 26
1.4.3 전인 교육의 실현 27
:: 참고문헌 29

2. 전문체육
2.1 체육특기생제도의 도입과 변천 42
2.1.1 형성기(1960~1970년 42
2.1.2 도입기(1970~1980년 43
2.1.3 강화? 유지기(1980~2000 44
2.1.4 변화기(2000 이후 46
2.2 운동부 문화 53
2.2.1 ‘선수학생’ vs ‘학생선수’54
2.2.2 ‘학생’과 ‘선수’의 공존 가능성 57
2.3 운동부 중도탈락 69
2.3.1 운동부 중도탈락 실태 70
2.3.2 운동부 중도탈락의 문제점 72
2.4 소결 76
:: 참고문헌 78

3. 체육의 부정적 인식
3.1 체육 담론의 성격(정치, 사회, 인권, 복지 84
3.1.1 스포츠와 정치 86
3.1.2 스포츠와 사회 86
3.1.3 스포츠와 인권 87
3.1.4 스포츠와 복지 89
3.2 체육 담론 91
3.2.1 학교 교육 담론 94
3.2.2 학원스포츠 담론 97
3.2.3 스포츠조직 담론 100
3.2.4 계층? 계급 담론 103
3.2.5 일탈행위 담론 105
3.2.6 젠더논리 담론 106
3.3 체육 담론의 틀과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