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실에서 하나님과 동행하십니까?
저자 해로 반 브루멜른
출판사 IVP
출판일 2014-07-31
정가 20,000원
ISBN 9788932813547
수량
추천의 글_손봉호 교수 ... 11
머리말 ... 13

1부. 학교 교육과 가르침

1장. 학교의 본질과 목적은 무엇인가? ... 19
기독교적 양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 | 하나님 나라의 비전 고취하기 | 두 가지 교실 사례 | 가르침과 배움의 목적 | 성경적 세계관과 지식 | 교육 목적의 실현-캐나다 원주민에 대한 학습 | 사회 기관으로서의 학교 | 기독교 학교와 주변 공동체 | 공립학교와 주변 공동체

2장. 기독교적인 가르침이란 무엇인가? ... 55
학습에 성경을 활용하는 방법 | 가르침에 대한 비유 | 책임 있는 가르침, 응답하는 가르침 | 그리스도인 교사의 성품
교실의 분위기 | 윤리적 문제 | 법적 문제 | 공립학교에서의 가르침 | 소망을 위한 가르침


2부. 학습 계획

3장.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 107
교육과정 계획자로서의 교사 | 교육과정에 대한 전통주의적 접근 | 교육과정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 교육과정에 대한 성경적 접근 | 단원 계획 만들기 | 단원의 수업 사례

4장. 의미 있는 학습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149
인간관이 학습에 갖는 의미 | 학생, 하나님의 형상 | 경험적 배경과 발달 단계 | 학습은 복잡하다 | 학습 유형 | 학습 단계 | 의미 있는 학습을 위한 모델 | 다중 지능 | 학습 동기부여 | 차시별 수업 지도안 작성 | 수업 지도안 양식 | 수업 지도안 사례-일본 문화의 가치관 | 의미 있는 학습

5장. 학습을 향상시키려면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 207
평가 활용 | 평가의 목적 | 평가에 대한 성경의 비유 | 학생 평가에 대한 성경적 원리 | 평가 지침 도입 | 평가 지침 사례 | 학급 관찰 | 과제물 평가 |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 시험의 출제, 관리, 채점 | 표준화 시험 | 성적 부여와 성적 통지표
“기독 교사들의 필독서, 전면개정판으로 돌아오다!”



손봉호 교수(고신대, 박상진 교수(장신대, 박영주 교수(아신대 교육대학원, 김진우 대표(좋은교사운동 외 다수 추천!



나는 어떤 교사인가? 그리스도인 교사의 교실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은 어떻게 자라나야 할까?



지난 20년간 수많은 교사들의 필독서로 자리매김한 「교실에서 하나님과 동행하십니까?」의 전면개정판이 출간되었다! 그리스도인 교사의 역할은 단지 아이들을 사랑하고 기도해 주는 것이나, 성경에 나온 내용을 아이들에게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을 통해 ‘기독교적 세계관’을 교실과 수업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성경적인 관점과 실질적인 지침을 얻을 수 있으며, 기독 교사로서의 소명을 재정립할 수 있다.

교육에 기독교적 세계관을 처음으로 접목시키고 기독교적인 수업과 교육과정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해 온 해로 반 브루멜른 교수의 각고의 노력이 집약된 결정체로서, 어떤 교사가 되어야 할지 머리를 감싸고 고민하던 교사들의 갈증을 해소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