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잘 숨는 재물
1. 살림 걱정
2. 유산 상속 다툼
3. 부자 청년의 고민
4. 맘몬
5. 부자와 라자로의 비유
2. 재물의 이용
1. 충실한 종과 불충실한 종
2. 약삭빠른 집사의 비유
3. 미나의 비유
4. 탈렌트의 비유
5. 탕자의 비유
6. 탕자와 아버지의 사랑
3. 화해와 용서
1. 용서받은 죄 많은 여자
2. 매정한 빚쟁이의 비유
3. 선한 포도밭 주인의 비유
4. 포도밭 소작인의 비유
4. 세금
1. 성전 세
2. 황제에게 세금을 내는 문제
3. 가난한 과부의 헌금
4. 바리사이와 세리의 비유
5. 세관장 자캐오
6. 세리 마태오를 부르심
5. 자선
1. 황금률
2. 보물을 하늘에 쌓아라
3. 진정한 의로움
6. 주님의 제자
1. 제자의 전제 조건
2. 주님을 따르는 길
3. 가정을 버리고, 자기 십자가를 져라
4. 첫 사도들의 성소
5. 주님을 따름과 그 보상
신앙인들의 경제생활을 이끌어 주는 하느님의 말씀
해마다 신자들의 신앙의 길잡이가 되는 책을 집필해 온 정진석 추기경이 올해는 재물과 그것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지침을 주기 위해 《안전한 금고가 있을까》를 집필하였다. 이 책은 성서학적 지식과 인간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신앙인이 가져야 할 경제관념에 대해 교훈을 준다. 먼저 성경의 곳곳에서 재물에 관한 말씀들을 발췌하고 그에 대한 해설을 붙여 경제관념에 대한 여러 가지 화두를 제시하고 고찰하게 한다. 또한 성경 발췌 부분에 해당하는 아름다운 성화들도 수록하여 성경 말씀 묵상에 도움을 준다.
《안전한 금고가 있을까》는 자연 자원의 낭비와 파괴가 극성을 부리고, 생명의 남용을 서슴지 않는 비인간화가 성행하는 사회에서 올바르게 물질을 사용하고 있는지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한다. 그리고 인간에게 재물이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고, 바람직한 부의 축적과 쓰임을 통해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보람찬 삶의 길로 나아가도록 이끌어 준다.
지상이 아닌 하늘에 부를 쌓는 방법의 안내
치열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누구나 더 많은 부를 갖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우리 신앙인들의 부의 추구도 다른 보통 사람들과 똑같이 현재의 풍요로움에 초점을 두어야 할까? 이 책은 그에 대한 답을 일반신자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제시하고 있다. 먼저 미나와 탈렌트의 비유를 통해 우리가 하늘나라에 가기 전까지 부를 어떻게 쌓아야 할지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자캐오의 이야기를 통해 지상에서의 잘못된 부의 축적을 회개하고 보상해야만 하늘나라에 가까워질 수 있음을 알게 된다. 또한 지상에서는 보잘것없던 라자로가 하늘에서 복을 누리는 이야기를 들려주며 부는 지상이 아니라 하늘에 쌓아야 한다는 교훈으로 이끈다. 끝으로 부자 청년과 세리였던 마태오의 이야기에서 지상의 부에 대한 욕심을 버려야만 진정한 하느님의 제자가 될 수 있다는 것과, 기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