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는 현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서 학생들이 학교에 다닐 때나 학교를 졸업했을 때나 통계적 주장의 근거를 적절히 판단하고 본인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호주의 통계교육 전문가인 제인 M. 왓슨 교수는 이 책에서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알아야 할 통계적 소양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단계적인 세부 목표를 제시한다. 이 책은 학생들이 사회에 나갔을 때 필요한, 통계적 이해와 지식을 갖추는 기준을 제시하고 표본추출, 그래프, 대푯값, 확률의 직관적 개념인 우연, 추론의 기초, 변이라는 주제 각각에 대하여 학생들이 갖고 있는 이해 수준을 분류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그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에서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알아보고 교사가 수업을 계획하고 교육과정을 개선할 때 더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