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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배움혁신 : 교실과 학교의 미래를 위하여
저자 사토 마나부
출판사 교육과실천
출판일 2023-12-15
정가 16,800원
ISBN 9791191724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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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신종 코로나 대유행하의 배움 혁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학교혁신
시대 속의 교육
신종 코로나의 최대 희생자는 아이들
학교와 교실의 혁신

미래 사회의 전망과 배움의 재혁신
교육과 사회의 미래를 어떻게 그려 갈 것인가?
제4차 산업혁명
SDGs 교육
배움의 재혁신

서로 듣는 관계로부터 탐구와 협동으로 : 신종 코로나 제약을 넘어서
대화로부터 탐구와 협동으로
대화로부터 생겨나는 탐구와 협동
학교(교실 간의 격차를 넘어서

신종 코로나하의 배움 개혁 : 과학적 자료에 근거한 대응으로
신종 코로나와 어린이
확대하는 학교 간 격차
새로운 학교로, 새로운 사회로

오키나와 본섬 남단의 학교에서 홋카이도 북단의 학교로
오키나와 본섬 남단으로
최북단의 소야로부터
학교 전체 개혁으로부터 배운 것

탐구와 협동에 의한 질 높은 배움으로 : 탐색적 회화에 의한 모둠 학습
탐구적인 배움의 요건
발표적 회화와 탐색적 회화
서로 듣는 관계·도움 요청·탐색적 회화

배움 손실의 회복에서 배움 혁신으로
신종 코로나 팬데믹에 의한 배움 손실
일본 아이들의 피해와 장래 리스크
배움의 회복에서 혁신으로

학교개혁의 슈퍼비전 (Supervision : 지난(至難의 일
지도·조언이 아닌 협력·협동
‘시스템 사고’와 ‘디자인 사고’
배움 혁신을 추진하다

학교 개혁의 지역 연대 : 가와구치시의 사례
시작이 결정적으로 중요
기타 중학교의 개혁
개혁의 진일보로

제2부 배움 혁신의 이론과 제언

배움 혁신은 왜 필요할까? : 21세기형 수업과 배움으로
21세기형 수업과 배움
학교와 교실 혁신
수업 연구의 혁신
배움의 재정의로

배움의 환경과 관계의 혁신
교실 환경 혁신은 필수 요건
교실 환경 개혁은 혁신의 제일보(第一步
초등학교 1, 2학년은 ㄷ자형과 짝 학습

어떤 모둠 학습이 유효할까?
모둠 학습의 세 가지 종류
협동적인 배움의 이론 : 비고츠키의
‘배움의 공동체’ 창시자 사토 마나부
‘배움혁신’으로 미래의 학교와 미래의 교실을 만들기 위한
그 기본 이론을 제시하다.

교실의 미래, 학교의 미래는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 교실과 학교 내부에서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 책을 안내서로 하여 그 미래상을 독자분들이 각자의 교실과 학교에서 찾아냈으면 좋겠다. 교사는 혼자 성장할 수 없는 직업이라고 한다. 동료 교사와 함께 수업을 나누고 아이들의 배움을 연구하면서 진정한 행복을 누리는 직업이다. ‘배움 혁신’을 통해 그 행복을 누렸으면 좋겠다. 이 작은 한 권을 통해 코로나 팬데믹 3년이 우리에게 남긴 상처를 치유하고, 21세기형 학교와 배움으로 나아가는 큰 지혜와 용기를 얻으시기 바란다.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이다.
코로나19 팬데믹과 정치적 변화로 인해 한국의 학교와 수업과 배움이 큰 전환점에 서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인류는 여러 번 팬데믹을 겪었지만 팬데믹이 수습된 후 원래의 사회나 세계로 돌아온 적은 한 번도 없었다. 팬데믹은 사회와 세계를 파괴하고, 팬데믹 이후에는 새로운 사회와 새로운 세계가 창조되어 왔다. 이번 팬데믹도 마찬 가지이다. 우리는 새로운 사회, 새로운 세계, 새로운 교육, 새로운 학교, 새로운 교실, 새로운 수업, 새로운 배움을 창조하는 노력을 즉시 시작해야 합니다. 본서의 제목을 『배움 혁신 : 교실과 학교의 미래를 위하여』라고 한 것은, 이 취지에 따른 것이다. 이 책이 새로운 배움으로 가는 길의 ‘나침반’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어 주셨으면 하는 또 다른 이유는 한국 교육의 현주소에 있다. 팬데믹과 이후 4년간 나는 해외 다수 학교의 개혁에 관여하고, 작년 9월 이후에는 매월 2회의 페이스로 해외 출장을 가서 많은 나라 학교의 현황과 개혁을 접해 왔다. 그 나라들 중 솔직히 말해서 한국의 현 상황이 가장 어렵다. 팬데믹의 피해는 다른 나라와 비교해 평균 수준이지만, 정치적 변화가 두드러지면서 교육 정책, 교사 정책, 학교 정책, 수업 개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