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활기찬 젊은 성당 만들기
저자 조재연
출판사 가톨릭출판사
출판일 2014-06-29
정가 18,000원
ISBN 9788932113654
수량
추천의 글
여는 글

제0장: 모든 세대가 참여하는 젊은 성당의 기초

- 모든 세대가 참여하는 성당을 구상하기까지
- 모든 세대가 참여하는 젊은 성당이란
- 사목은 농사와 같다

제1장: 터 잡기
- 통합적인 사목 구조 구상
- 성인 사목 안정화
- 어린이와 청소년을 동반하는 성인 봉사자 발굴하기

제2장: 씨 뿌리기
- 유아와 노인
- 어린이
- 젊은 부모
- 청년
- 청소년

제3장: 키우기
- 가정의 삶과 교회의 삶을 연계
- 세대 간 소통을 활성화하기

제4장: 열매 맺기 및 거두기
- 모든 세대가 참여하는 젊은 성당의 열매
- 거두기: 가정으로, 교회로, 세상으로의 파견

닫는 글
무악재 성당 사목 효과성 평가
부록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한 세세한 예시

이 책은 실제로 저자가 무악재 본당에서 실시했던 사목 방법을 하나하나 세심하게 공유하고 있다. 무악재 본당을 사목할 때 취했던 전략을 다양한 표와 사진들을 이용하여 상세하게 설명하며, 그런 전략을 취하게 된 이유까지도 ‘사목 tip’으로 추가하고 있다. 또한 이런 전략을 실제로 시도했던 구체적인 프로그램도 따로 묶어 설명하고 있어, 이 책을 읽으면 이런 프로그램들을 바로 본당 사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래서 이 책의 추천사를 쓴 염수정 안드레아 추기경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본당 사목에 관심과 열정을 지닌 많은 사제, 수도자, 평신도들이 이 책을 읽고 ‘모든 세대가 함께 참여하는 젊은 성당’이 제시하는 조화로운 본당 공동체의 모습을 각자의 사목 현장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이 책의 활용 사례와 본당에서의 체험들이 지속적으로 축적되고 나누어진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그럼으로써 더 많은 본당들이 새 복음화를 향한 새로운 희망의 에너지로 계속 채워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염수정 안드레아 추기경



꿈을 꾸는 사람들에게


본당 공동체를 사목하는 사제들은 모두 어떠한 본당으로 만들고 싶다는 소망이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책을 쓴 저자도 이런 꿈을 꾸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꿈을 이루려 한 한 사제의 기록이다. 이 사제는 공동체 구성원이 연령별로 나뉘지 않고 한 공동체로서 활발히 교류하는 꿈을 꾸고 있다. 그리고 이를 ‘모든 세대가 함께 참여하는 젊은 성당’으로 구체화하여 실현시키려고 노력했다. 그래서 이 책을 찬찬히 읽다 보면 이 사제가 4년간 걸었던 뜨거운 여정이 눈에 잡히는 듯 보인다. 그리고 이런 뜨거운 열정으로 우리도 다시금 뜨거운 마음을 갖게 된다. 그래서 이 책은 본당 사목을 위해 꼭 필요한 책이면서도 꿈을 꾸는 모든 이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