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면서
제1장 한국문화와 문화적 혼종성, 그 이론과 실제
1. 한국문화 바라보기
2. 문화적 혼종성 이론
3. 대한민국, 한국문화의 위치
제2장 유네스코 무형문화재와 문화적 혼종성
1. 줄다리기(Tugging Rituals and Games
2. 제주해녀문화(Culture of Jeju Haenyeo-Women Divers
3. 판소리(Pansori Epic Chant
4. 김장문화(Kimjang, making and sharing kimchi
5. 아리랑, 한국의 서정민요(Arirang, lyrical folk song in the Republic of Korea
6. 한산 모시짜기(Weaving of Mosi (fine ramie in the Hansan region
7. 매사냥, 살아 있는 인류 유산(Falconry, a living human heritage
제3장 일반 전통문화와 문화적 혼종성
1. 탈춤의 문화적 혼종성
2. 한국의 전통악기와 외국의 전통악기
3. 태극(太極과 동양 음양오행설 그리고 태극기
4. 도자기 문화
5. 민간신앙과 문화적 혼종성
6. 도깨비 문화와 문화적 혼종성
7. 선비문화와 선비정신, 그리고 문화적 혼종성
8. 다도(茶道와 문화적 혼종성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한국 전통문화 속에 내재된 문화적 혼종성 통해
전통문화의 진면목을 살피다.
문화적 혼종성이란 서로 다른 문화가 뒤섞이면서 다중적인 정체성을 가진 문화를 의미한다. 중심국의 문화가 주변국으로 전파될 때 주변국의 고유한 지역문화와 결합되어 중심국의 문화와 다른 새로운 문화 현상을 보이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문화 제국주의에서 주장하는 불평등한 정보의 종속화 과정이 아니라 지역 내에 존재하는 지역문화와 상호작용하면서 만들어내는 새로운 문화 현상을 의미한다. 여기서의 문화적 혼종성의 개념은 문화 제국주의에서 제기하는 문화적 동질성 개념과 비교되는 개념이다. 문화적 동질성은 강력한 중심국가의 문화가 주변국으로 전파되면서 주변국의 문화를 중심국의 문화 체계에 편입시켜 주변국 고유의 문화를 소멸시키고 전 세계적으로 동질적인 문화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문화적 혼종성과 동질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한국 전통문화 속에 내재된 문화적 혼종성의 특징들을 찾는 과정에서 우리 전통문화의 진면목을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