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역자의 말 3
제 1 편
불법을 어떻게 배우고 익힐 것인가
제1장 인생,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 것인가 23
안수정등(岸樹井藤의 비유 / 인생 결론은 세 마디 / 목숨은 호흡 사이에 있고 / 죽은 뒤 중음신으로 있기가 쉽지는 않으며 / 눈먼 거북이 나무 구멍 만나 듯 / 백천만겁에도 만나기 어렵고 / 근심 걱정으로 편할 날이 없건만 / 진리를 구하려 하지 않고 / 인과응보 윤회의 도리도 믿지 않고 / 끝없는 고통에서 벗어날 기약이 없네 / 인생의 문제 / 어떤 것들이 인생의 문제인가 / 당신은 정확한 인생관이 있습니까 / 불교의 인생관 / 인생에는 놓아버리지 못할 것이 없다
제2장 인성의 진상을 말한다 59
강연 첫째 시간 / 인류 문화의 심성 문제 / 인성은 선인가 악인가 / 중국과 외국 학자들의 관점 / 지행(知行의 문제 / 왕양명의 사구교(四句敎 / 사구교의 모순 / 강연 둘째 시간 / 불가의 학설 / 선종의 육조 / 두 수의 게송
제3장 불법을 어떻게 배우고 익힐 것인가 86
강연 첫째 시간 / 불교ㆍ불학ㆍ불법 / 부처님의 출신, 부처님이 품은 의혹 / 부처님의 고행과 오도 / 불학 속에서의 우주관 / 불학에서는 어떻게 생명을 보는가 / 3세인과와 6도윤회 / 중국 도가의 염신법문 / 불가의 염신법문 / 종합설명 / 결어 / 강연 둘째 시간 / 탐욕ㆍ성냄ㆍ어리석음ㆍ교만ㆍ의심 / 10선업도(十善業道
제4장 불학 내용의 간략한 소개 111
인도 문화의 배경 / 인도 상고 시대의 형세와 국가 사정 / 석가의 출가 성도의 인류 세계에 대한 공헌 / 스승 도리의 장엄을 세웠다 / 인도 전통의 계급관념을 타파했다 / 인도 상고 전통 종교의 윤회설을 귀납시켰다 / 우주관과 세계관을 개척하다 / 형이상의 본체론을 조화시키고 재정하다 / 대승불교와 소승 불교 / 소승의 사상 / 소승의 실천 / 소승의 증득 추구 방법 / 대승의 사상 / 대승의 실천 / 대승의 증득 추구 방법 / 불교의 최고 진리를 표시하는 용어들 / 불법 학습
편역자의 말
268 자가 대장경의 핵심이요 인생의 대지혜
“6백 권 『대반야경』을 5천 자(漢字로 농축한 것이 『금강경』이요, 5천 자의 『금강경』을 2백여 자로 농축한 것이 『반야심경』입니다. 이제 다시 반야심경을 한 구절로 농축하면 바로 “조견오온개공(照見五蘊皆空”입니다. “조견오온개공”을 다시 한 글자로 농축하면 무슨 글자일까요? “조(照!” 자입니다.
『반야심경』은 (한자 글자 수가 모두 268자인데, 본문이 260자이며 제목이 8자(般若波羅蜜多心經입니다. 이 268자는 우주와 인생의 진리를 지극히 투철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반야심경』은 불법의 대문을 여는 열쇠이며, 우리가 불법을 학습하는 강령이자, 우주와 인생을 관조하는 대지혜이기도 합니다. 『반야심경』의 268자는 불교의 핵심 내용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주로 우리가 자신이 처한 현재 정신생활 상황과 물질생활 상황을 어떻게 관조(觀照할지를 가르쳐 이끌어 주고 있으며, 우리가 범부의 미혹과 성인의 깨달음 사이에서 수행자가 마주 대하고 있는 진리의 세계와 세속세계를 어떻게 처리할지를 가르쳐 이끌어 줍니다. 『반야심경』은 ‘공(空’이라는 글자를 돌출적으로 말하고 있고, 이 ‘공’ 자는 범부가 가지고 있는 생각 관념 집착[凡情], 그리고 성인에 대한 견해[聖解]를 쓸어 없애버립니다. 또한 ‘무(無’라는 글자를 돌출적으로 말하고 있는데, 이 ‘무’ 자는 불교의 불이법문(不二法門을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야심경』에는 그 밖에도 두 마디 말이 있습니다. 한 마디는 ‘진실불허’이며, 또 한 마디는 ‘구경열반(究竟涅槃’입니다. 이 여덟 글자는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를 세워놓았습니다.
반야심경 반야법문은 6바라밀 대승도에서 최후에 성취하는 대법(大法입니다. 이른바 ‘3세의 모든 부처님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는 까닭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는다 [三世諸佛, 依般若波羅密多故, 得阿多羅三三菩提].’는 것입니다. 반야를 닦지 않으면 성취할 길이 없습니다. 부처님을 배운다는 것은 미신 신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