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스포츠 영화를 통해서 한국 사회의 특징과 변화를 살펴보자
제1부 한국 스포츠 영화의 발전과 변화
1장 : 스포츠 영화의 탄생과 인기 종목의 부침
1. 권투, 야구, 축구 영화의 등장: 1959~60년대
2. 고교야구 열풍과 야구영화 붐: 1970년대
3. 야구영화와 권투 영화의 엇갈린 명암: 1980~90년대
2장 : 2000년대 스포츠 영화의 부활과 특징
1. 영화 시장의 팽창과 스포츠 영화의 발전
2. 스포츠 열기의 확산과 스포츠 영웅의 탄생
제2부 스포츠 영화의 시대적 표상과 이데올로기
1장 : 스포츠와 정치: 제국주의와 분단국가의 폭력
1. 일제강점기의 항일 운동과 스포츠 민족주의- , <자전차왕 엄복동>
2. 남북단일팀 구성의 정치적 의도와 한계- <코리아>, <국가대표2>
2장 : 스포츠와 젠더: 대상에서 주체로 선 여성들
1. 남성 중심 가부장제와 희생하는 여성: 1959~1980년대 권투 영화
2. 여성 운동선수와 10대 소녀 영웅의 등장-<킹콩을 들다>, <야구 소녀>
3. 방황하는 ‘온달’과 구원자 ‘평강공주’들-<전설의 주먹>
3장 : 스포츠와 돈: 프로스포츠의 발전과 세속적 욕망
1. 프로선수의 가치와 돈의 역설-<이장호의 외인구단>, <슈퍼스타 감사용>
2. ‘헝그리 복서’의 가난한 꿈과 처절한 승부-<주먹이 운다>, <챔피언>
4장 : 스포츠와 교육: 학생 선수와 감독/교사의 역할
1. 낙도 어린이와 부부 교사의 꿈 그리고 새마을운동-<섬개구리 만세>
2. 학생 스포츠 영화에 나타난 지도자의 두 얼굴-<맨발의 꿈>, <낫아웃>
5장 : 스포츠와 윤리: 폭력의 일상성과 윤리 교육의 필요성
1. 초·중등 학생 운동선수의 눈물과 상처-<킹콩을 들다>, <4등>
2. 여성/인종차별의 이분법적 사고와 극복-<그들만의 리그>, <42>
3. 페어플레이와 스포츠맨십, 스포츠 상업주의
제3부 흥행작에 나타난 스포츠 영
책 속에서
스포츠 영화를 통해서 한국 사회의 특징과
변화를 살펴보자
스포츠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대중문화이다. 올림픽, 월드컵, 프로야구, 축구 한일전과 같은 대형 이벤트가 열리면 온 나라가 스포츠 열기에 휩싸인다. 유명 스포츠 스타가 셀리브리티 대접을 받는 것도 자연스럽다. 영화는 또 어떤가? 총인구가 5,000만 명을 조금 넘는 나라에서 1년에 천만 영화가 3~4편씩 나온다. 대중은 봉준호, 박찬욱과 같은 영화감독들이 해외 영화제에서 수상하면 함께 기뻐하고, 그들의 영화를 감상하면서 자부심을 느낀다. 이처럼 스포츠와 영화는 대중과 함께 호흡하고, 그들에게 기쁨과 위안을 주는 현대 대중문화의 핵심 분야이다.
그러한 점에서 스포츠 영화가 대중문화 안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역할은 특별하다. 스포츠 영화는 스포츠와 영화가 결합한 대중문화로서 주로 스포츠와 관련한 인물들의 행적을 그린다. 서사 측면에서 경기 장면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특징이다. 스포츠 영화는 영화계 안에서는 비주류 장르이지만 제작 당시의 사회 현상과 이데올로기, 대중들의 무의식과 가치관을 다른 어떤 영화 장르보다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반영한다. 스포츠와 영화가 정치, 경제, 젠더, 교육과 같은 여러 사회 현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포츠 영화는 한국 사회를 읽어내는 중요한 창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스포츠와 영화는 대중들의 정서와 시대 의식을 구체적으로 재현한다. 어떤 시기에 특정 스포츠 종목이 인기를 끌거나 특정 영화가 흥행하는 현상은 우연이 아니다. 2000년대에 접어들어 권투의 인기가 하락하면서 권투 영화의 제작이 시들해진 반면 야구영화는 꾸준히 제작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2000년대에 비인기 종목 혹은 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작품이 급증한 것도 스포츠 영화가 한국 사회의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한다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 1980년대에 〈이장호의 외인구단〉이 군사독재정권의 폭정에 신음하던 대중들의 꿈과 정치적 무의식을 정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