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나이스 사주명리 : 고전편
저자 맹기옥
출판사 상원문화사
출판일 2013-10-18
정가 35,000원
ISBN 9791185179018
수량
흔히 자평진전(子平眞詮, 난강망(欄江網, 적천수(滴天髓를 명리(命理의 3대 보서(寶書라고 합니다. 세월의 검증을 받으며 내려온 명리 책들이 많지만 그중에서 더 값진 책이라고 해서 그렇게 불러주는 것 같습니다.

중·고등학교를 다닐 때 시간에 쫓기는 학생들을 위한 줄거리만 정리된 문학전집 책들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책들처럼 나이스 사주명리 《고전편》에서는 자평진전, 난강망, 적천수 세 권의 책을 한 권으로 요약하였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명리 고전을 더 깊게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자세히 정리된 다른 책들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대사회에서 고전(古典에만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허준의 동의보감(東醫寶鑑이 훌륭한 책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대의학에서는 그 책에만 의존할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고 현대 명리의 뿌리인 고전을 무시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고전을 접하려고 하면 너무 부피가 크고, 또 저자마다 약간씩 다른 설명들을 보면서 초학자들은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평진전, 난강망, 적천수 원문(原文을 보면 아주 간단합니다. 그러나 짧은 원문을 중국의 유명한 선학(先學들이 주해(註解를 달아 길어지고, 다시 우리말로 번역하면서 설명을 붙이니 책이 갈수록 두꺼워지고 몇 권씩으로 늘어납니다. 명리(命理를 학습하며 겪었던 이런 경험 때문에 입문자들을 위한 자평진전, 난강망, 적천수를 써 보고 싶었습니다.

흔히 자평진전은 격국(格局 중심으로 체(體의 영역을 다루고, 난강망은 월(月 중심으로 용(用의 영역을 다룬다고 합니다. 그리고 적천수는 체(體와 용(用을 동시에 다루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책을 쓰시는 분들은 체(體와 용(用이라는 명리의 한 쪽만 보고 썼을 리는 없습니다. 단지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학문의 발전 과정에서 그러한 순서가 매겨졌을 것입니다.

평생 가르치는 일을 해온 필자로서는 명리학 입문자들께 좋은 책을 한 권 잘 골라 다섯 번 이상 읽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방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