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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우리 땅, 그리고 독도 : 일본 독도영유권 주장의 허구와 진실 (양장
저자 한철호
출판사 선인
출판일 2024-11-24
정가 70,000원
ISBN 9791160689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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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
총론

1부 근대 일본 정부의 독도 인식

1장 · 일본의 도서 ‘편입’ 논리
해제
01 | 일본의 ‘센카쿠제도(尖閣諸島’(釣魚島 편입 배경과 과정
02 | 메이지(明治 시기 일본의 도서선점 사례에 대한 역사적 분석과 그 의미
03 | 외국의 도서선점에 대한 일본의 승인과정과 그 논리: 일본 외무성 편찬의 『국제법선례휘집(2』을 중심으로

2장 · 일본 해군성의 독도 인식
해제
04 | 일본 해군 수로부의 오키 측량과 독도 인식
05 | 일본 수로부 간행의 수로지와 해도에 나타난 독도
06 | 일본 수로국 아마기함(天城艦의울릉도 최초 측량과 독도인식
07 | 일본 수로부의 「조선전안(朝鮮全岸」 간행·개정 및 활용과 독도 인식

3장 · 일본 행정기관과 시마네현의 독도 인식
해제
08 | 일본 농상무성의 「일본제국전도(日本帝國全圖」 편찬과 독도 인식
09 | 메이지 초기 일본 외무성 관리 다나베 다이치(田太一의 울릉도·독도 인식: 일본의 ‘공도’정책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10 | 일본 내무성 지리국 출신 하타 세이지로(秦政治郞의 오키·독도 인식
11 | 1905년 2월 이전 시마네현의 관할지 내 독도 제외와 그 의미: 『시마네현통계서(島根縣統計書』를 중심으로

2부 근대 일본 검정 지리교과서에 나타난 독도 인식

4장 · 일본 초등 지리교과서와 독도 인식
해제
01 | 일본 메이지 시기 오쓰키 슈지(大修二의 일본지지략(日本地誌略』 편찬과 독도인식
02 | 일본 메이지 시기 오쓰키 슈지(大修二의 일본지지요략(日本地誌要略』 편찬과 독도 인식
03 | 1905년 2월 이전 시마네현(島根縣 소학교(小學校 지리교과서의 현(縣 관할지 서술 내용과 독도 인식
04 | 일본 메이지 시기 오카무라 마스터로(岡村太의 지리교과서에 나타난 독도 인식
05 | 일본 육군성 참모국 출신 나카네 기요시(中根淑의 일본지리교과서 편찬과 독도 인식

5장 · 일본 중등 지리교과서와 독도인식
해제
06 |

한국이 일제 강점에서 벗어난 지 70여 년이 지났다. 한국은 독립했으나 일본은 여전히 ‘독도’에 대한 강점 야욕을 버리지 않고 있다. 일본은 독도를 불법적으로 강점한 1905년에서 한 치도 달라지지 않은 셈이다. 여전히 제국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동아시아 이웃 국가에 끼친 해악을 반성하거나 성찰하지도 않는다. 수천 년 역사가 가르쳐 주는 교훈을 애써 외면하고 있다. 일본의 미래가 암담하다. 본서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허구성을 가장 역사적이고 가장 논리적으로 밝힌 고(故 한철호 교수님의 연구 성과를 일정한 체계로 구성한 것이다.
생전 한철호 교수님은 저서를 통해 “역사에서 다양한 견해와 해석은 염려할 게 아니라, 그 실상과 의의를 입체적으로 살펴보게 하고 역사의 진실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권장해야 할 일”이라고 하였다. 그렇다면 독도에 대한 일본의 시각에 대해서도 ‘권장’해야 할까? 한철호 교수님은 그 해답도 같은 책에서 제시하였다. “그러나 일본의 일부 우익 세력이 일제의 한국병탄에 대한 객관적 사실마저도 왜곡하면서 일본의 군국주의를 미화하는 자극적인 관련 서적을 출판하여 대중의 눈을 사로잡고 있는 점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비판하였다. 독도와 관련한 객관적인 사실은 한국이 가진 독도 영유권의 역사적 고유함이라고 할 수 있다. 일평생 독도 연구에 매진하신 한철호 교수님은 더욱 노골화하는 일본의 사실 왜곡에 대해 그리고 일본의 정치권과 연구 풍토에 오직 역사적 사실과 논리로 무장해 대응하고자 하였다.
한철호 교수님이 독도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2005년 일본 시마네현이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하고,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을 본격적으로 주장할 즈음이었다. 그 전에는 한국 근대 개화 운동에 관심을 갖고 ‘친미개화파’와 조선 정부의 근대적 개화 정책 그리고 주한일본공사 등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였다. 한국 근대정치사와 외교사에 대한 연구는 망국의 원인을 밝혀내려는 학자적 소명이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자의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