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향한 찬사
PROLOGUE ‘AI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마주하다
PART 1 갑자기 마주한 AI 마케팅 시대
Chapter 1. 마케터를 위한 AI 마케팅 기술
Chapter 2. 머신러닝과 초개인화 마케팅
Chapter 3. AI와 세 가지 예측 마케팅
Chapter 4. 생성형 AI와 콘텐츠 마케팅
Chapter 5. 마케팅 자동화와 AI 마케팅 프로세스
Chapter 6. 뉘앙스와 공감 마케팅
Chapter 7. 데이터 기반 마케팅 의사 결정의 일상화
Chapter 8. 경계를 허무는 협업과 AI 오케스트레이션
PART 2 AI 시대를 사로잡는 여섯 가지 마케팅 전략
Chapter 9. 초타기팅, 고객을 정밀 타격하라
Chapter 10. 초개인화, 비슷한 사람들이 아닌 오직 한 명
Chapter 11. 초공감, 진정성 있는 고객 공감이 답이다
Chapter 12. 초경험, 고객의 감정을 움직이는 경험을 제공하라
Chapter 13. 초맥락, 고객의 상황까지 읽는 섬세한 제안
Chapter 14. 초소통, 고객의 마음을 어루만지다
PART 3 당장 시작해보는 AI 마케팅 실전
Chapter 15. 광고와 예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AI 시대
Chapter 16. AI로 깊어지는 고객과의 교감
Chapter 17. 마케터의 모든 상상이 실현되는 생성형 AI
[실전 Tip] 새로운 프롬프트 만들기
Chapter 18. 고객을 읽고 고객을 잇는 AI 모델링
Chapter 19. 효율성과 비용, 두 마리 토끼를 잡는 AI 마케팅
[실전 Tip] 초개인화 시스템 구축하기
[실전 Tip] 나에게 맞는 AI 살펴보기
PART 4 AI 시대, 마케터가 잊지 말아야 할 것들
Chapter 20. 더욱 중요해진 개인 정보 관리
Chapter 21. AI 마케팅 시대의 윤리와 지속성
Chapter 22. 가장 인간적인 것에 대한 고민
Chapter 23. 가장 ‘나다움’에서 발견하는 창
“두려워하지 마라, 철저하게 이용하라!”
― AI에게 대체될까 두려움에 떨고 있는 마케터를 위한 최초의 AI 마케팅 전략서
마침내 AI가 우리의 업무를 침범하기 시작했다. 전 세계 절반 이상의 기업들이 자신들의 사업부 혹은 특정 기능에 AI를 사용하며 대대적인 AI 트랜스포메이션이 벌어지고 있다. 마케터 역시 이러한 물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유튜브와 SNS의 알고리즘 시스템, 구매 기록 기반 맞춤 제안 등 이미 우리 일상에 스며든 마케팅에는 모두 AI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마케터가 발로 뛰어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시대는 끝난 것이다. 게다가 생성형 AI를 통해 적은 인력으로도 콘텐츠를 빠르게 만들 수 있게 되며 마케터의 영역은 점점 작아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신간 『AI 마케팅 인사이트』의 저자이자 23년차 베테랑 마케터 최연미는 AI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선 AI를 철저하게 이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AI는 입력된 알고리즘을 넘어 사고할 수 없지만, 저마다 다른 사고방식을 가진 인간의 생각은 예측 불가능하다. 그리고 예측 불가능성은 창의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창의성이 결여된 AI는 인간을 대체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AI 시대의 도래는 마케터에게 위기가 아닌 기회다. 고객 문의 응대, 콘텐츠 촬영을 위한 섭외 등 마케터 업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단순 작업은 AI에게 맡기고 마케터는 그 시간에 고객을 겨냥한 창의적인 전략을 세운다면, AI는 더 이상 뛰어넘어야 할 적이 아니라 자신의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다.
“AI 시대의 마케팅은 과거의 마케팅과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 AI 시대를 건너는 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AI 마케팅 대원칙 6
저자는 AI 시대를 살아갈 마케터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원칙을 6가지로 정리하여 제시한다.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별 맞춤 응대를 제공하는 등 과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혹은 불가능했던 마케팅도 AI 기술을 만나며 현실적인 마케팅 수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