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언 동시대 K-콘텐츠를 통한 대화의 장을 기대하며/ 안숭범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PART 1 괴물은 어디에서 출현하는가
- 부동산 공화국의 지옥도와 ‘황궁아파트 레짐’/ 안숭범
PART 2 한국 영화의 진화를 보여주는 〈콘크리트 유토피아〉
- 한국사회의 현실에서 비롯된 리얼리티와 불평등이 만연한 세계의 보편성/ 사토 유우
웹툰 〈유쾌한 왕따〉 vs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드라마] 더 글로리
PART 1 공공의 판타지, 유예된 복수의 서사 전략/ 강유정
PART 2 〈더 글로리〉, 가장 한국적인 복수 서사/ 일레인 게리니
현실에 〈더 글로리〉가 미친 영향
[K-팝] 뉴진스, 《Get Up》
PART 1 케이팝과 팝 사이, 뉴진스가 세상을 끌어안는 법/ 서영호
PART 2 뉴진스, K팝의 세계화 속 전략적 영향력 행사/ 켄트 A. 오노
[예능] 피지컬: 100
PART 1 〈피지컬: 100〉에서 완벽한 몸의 실재(physical
다시 읽기/ 지승학
PART 2 승 혹은 패, 넷플릭스의 〈피지컬: 100〉
- 생존과 영생의 그리스 신화를 위한 다윈의 투쟁/ 안톤 비텔
〈피지컬: 100〉의 인기 비결은?
[게임] 데이브 더 다이버
PART 1 넥슨과 민트로켓 그리고 〈데이브 더 다이버〉/ 이승제
PART 2 〈데이브 더 다이버〉, 깊이와 복합성의 아름다운 조화/ 크리스티안 돈란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PART 1 생계형 헌터의 영웅서사, 〈나 혼자만 레벨업〉이
투영하는 것들/ 김소원
PART 2 〈나 혼자만 레벨업〉을 통해 보는 일본의 웹툰 현황/ 하기하라 유카리
저자 소개
한류, 한류문화 어떻게 읽어야 할까?
“문화콘텐츠 여섯 개 분야(영화, 드라마, 음악, 예능, 웹툰, 게임 최고의 작품은?”
동시대 K-콘텐츠를 통한 글로벌 대화의 장
국내외 평론가들이 영화, 드라마, K-팝, 예능, 게임, 웹툰으로 살피는 K-콘텐츠의 안과 밖
BTS에 이어 뉴진스 등 차세대 K-팝 주자들의 약진과 더불어 넷플릭스의 〈오징어게임〉, 〈더 글로리〉 같은 K-콘텐츠 열풍은 날로 거세지고 있다. 샤넬, 디올 등 유명 패션 브랜드는 물론이고 코카콜라의 한글 로고 사용, 맥도날드의 뉴진스 버거 출시 등 글로벌 기업들도 K-팝스타와 한류에 주목하고 있다. 한류 20년,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에서는 『2024 K-콘텐츠: 한류를 읽는 안과 밖의 시선』을 통해 한류 현상을 주도하는 K-콘텐츠를 대상으로, 작지만 흥미로운 ‘글로컬’ 담론장을 만들기로 했다. 우선 연구소 내에서 2023년 문화콘텐츠 여섯 개 분야(영화, 드라마, 음악, 예능, 웹툰, 게임에서 〈콘크리트 유토피아〉(영화, 〈더 글로리〉(드라마, 뉴진스의 〈Get Up〉(K-팝, 〈피지컬: 100〉(예능, 〈데이브 더 다이버〉(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웹툰이라는 여섯 작품을 대표작품으로 선정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분석했다.
- 작품의 독창적인 개성과 주제의식, 핵심적인 메시지는 무엇인가?
- 내용과 형식, 장르 면에서 한국적 특수성, 세계적인 보편성을 지니고 있는가?
- 동시대의 정서, 의식, 시대정신 등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
- 해당 분야의 최신 트렌드와 어떻게 조응하는가?
작품들의 선정 과정에서는 국내외 전문가의 평가와 평단의 반응을 살피고, 국내외 해당 콘텐츠산업 시장에서 판매 수익, 시청률, 관객 수, 조회 수, 동시 접속자 수 등 계량이 가능한 정량적 지표를 조사하였다. 상업적 성취와 인기도, 문화콘텐츠로서 독창성, 경쟁력, 예술성과 대중성의 조화라는 점도 중요한 기준으로 두었다.
최고 수준의 국내외 평론가로 구성된 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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