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원문비평 김기림 전집을 내며 vii
일러두기 ix
시인 연보 xii
최초 발표된 시의 원문
시의 차례
신문·잡지 등에 처음 수록된 시 / 현대 한국어로 수정된 시
단행본 시집에 처음 수록된 시 / 현대 한국어로 수정된 시
추후 다시 발표된 시의 본문
시의 차례
신문·잡지 등에 처음 수록된 시 중 단행본 시집 등에 다시 수록된 시
단행본 시집에 처음 수록된 시 중 신문·잡지 등에 다시 수록된 시
부록
『기상도』(1936 / 『기상도』(1948, 대조
단행본 시집의 서문 혹은 발문의 원문 / 현대 한국어로 수정된 서문 혹은 발문
단행본 시집별 차례 (시집 출판 시기 순·잡지 등에 다시 수록된 시
주석
시 작품 연보
신문·잡지 등에 처음 수록된 시 / 단행본 시집 등에 다시 수록된 시, 대조표
단행본 시집에 처음 수록된 시, 혹은 원문 출처 미확인 시 목록 (시집 발행 후 다시 발표된 시 포함
찾아보기 (시 제목, 자모순
영구(永久한 ‘모더니즘’이란 듣기만 해도 몸서리치는 말이다.
우리는 앞으로도 시의 세계를 그 비좁은 서정의 영토에만 제한하지 말고 새로운 종류로 더 넓혀 확장할 것이나 아닐까?
『기탄잘리』와 오마르 하이얌의 시가 영국의 세기말 시인들과 끌어안고 우는 동안 인도와 근동에는 영국의 지배가 날로 굳어 갔다.
우리가 말하는 민족문학은 아무런 감상도 자기도취도 필요로 하지 않고 현실의 구체적인 역사적·사회적 제 계기에서 제기된 것이며 일면에 있어서는 특수한 사회적 내용을 가지면서 타면에 있어서 세계사적 요구의 발현이라고 하여 마땅하다.
새로운 원문비평 김기림(1908-195? 전집은 그가 1930년부터 1950년까지 남긴 글의 원문을 시간 순서에 따라 배열하여, 일제 강점 기(1910-1945, 광복과 미군정기(1945-1948, 그리고 남·북의 분리된 정치 체제 수립과 한국전쟁 발발 시기(1948-1950로 이어진 일련의 지역적·전지구적 과정 속에서 그의 문학과 사상의 궤적을 새롭게 그려 볼 수 있도록 한다.
전집 제1 권은 시 전집으로 그가 남긴 첫 번째 시 「가거라 새로운 생활로」(1930. 09. 06로부터 마지막 시 「조국의 노래」(1950. 05. 24에 이르는 약 278 편을 담고 있다. 시의 원문은 당시 신문과 잡지 등에 처음 발표되었던 형태 그대로를 복원한 것으로 하고, 이 를 통해 시가 담고 있는 당대의 여러 가지 언어·문학·문화적 특징이 드러나도록 한다.
이 원문비평 시 전집은 최초에 발표된 시의 원문을 기준으로 삼아 왼쪽 면에 두고, 최근 어문규정에 따라 옮긴 수정본을 오른쪽 면에 둔다. 또한 이 전집은 추후 다시 발표된 다른 판본도 함께 포함하여, 서로 다른 판본들 사이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주석은 판본들 사이의 차이점뿐만 아니라 단어의 의미 및 역사적 배경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시 전집은 이해 가능성과 설명 가능성을 편집 원칙 중의 하나로 삼아 신문·잡지 등에 처음 발표된 시와 추후 단행본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