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06
제1장 글쓰기의 중요성과 윤리
1. 대학 글쓰기의 중요성 / 10
2. 대학에서 지켜야 할 글쓰기 윤리 / 17
제2장 글쓰기의 기초
1. 준비하기 / 32
2. 작성하기 / 53
제3장 소통을 위한 글쓰기
1. 소통을 위한 글의 이해 / 68
2. 소통을 위한 글쓰기 활동 / 100
제4장 설명을 위한 글쓰기
1. 설명을 위한 글의 이해 126
2. 설명을 위한 글쓰기 활동 132
제5장 감상을 위한 글쓰기
1. 감상을 위한 글의 이해 / 174
2. 감상을 위한 글쓰기 활동 / 185
제6장 제안을 위한 글쓰기
1. 제안을 위한 글의 이해 / 208
2. 제안을 위한 글쓰기 활동 / 219
1장에서는 글쓰기의 중요성과 윤리에 대해 다루었다. 먼저 개인의 관심사나 기호에 대한 자유로운 형식의 일반 글쓰기와 대학이라는 학문공동체에서 구성원 간에 통용되는 보다 엄격한 형식의 대학 글쓰기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다. 나아가 외국인 유학생으로서 대학 글쓰기를 공부하는 궁극적인 이유가 한국 대학에서 소통되는 글의 절차나 형식을 배워 적극적인 학문공동체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임을 인식하게 하였다. 또한, 부정한 글쓰기 행위를 막기위해 옳은 인용법과 정확한 출처 표기법을 대학 도서관의 자료 이용 방법과 함께 구체적으로 소개하였다. 학문의 정직성을 지키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신도 모르게 범할 수 있는 글쓰기 윤리위반의 경우를 막기 위해 카피킬러와 같은 표절 방지 프로그램 활용에 대해 자세히 소개함으로써 글쓰기 윤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였다.
2장에서는 글쓰기의 구성 절차에 대해 다루었다. 글쓰기의 구성은 준비하기와 작성하기 단계로 나누어서 살펴보았으며, 준비하기 단계에서는 주제설정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였다. 작성하기 단계에서는 글을 작성할 때 필요한 내용을 요약하였고, 퇴고하기 단계에서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정리하였다.
3장 소통을 위한 글쓰기에서는 쪽지, 이메일, 문자와 같이 대학 생활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소통법을 중심으로 ‘소통’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였다. 더불어 올바른 작성법을 통해서 타인과 소통할 때 주의할 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께 구성하였다.
4장 설명을 위한 글쓰기에서는 설명이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하는 소통방법 중 하나임을 예문과 조별 활동으로 직접 알아보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예문을 통해 설명의 목적이 대상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를 상대방에게 정확하고 쉽게 전달하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5장 감상을 위한 글쓰기에서는 감상에 여러 가지 관점이 있음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감상과 표현이 나올 수 있음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문화, 예술 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하나로 획일된 사고는 없다는 것을 먼저 이해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