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천의 말 │ 안삼환(서울대 명예교수
│ 책머리에 │
제1부 음악, 그 유일무이한 숭고함이여―헤르만 헤세 소설 속의 음악―
제1장 헤세의 삶과 음악
1. 바이올린
2. 쇼팽과 슈만 ― 서정음악
3. 바그너, 베토벤, 브람스 ― 몰락의음악
4. 모차르트와 바흐 ― 초월의음악
제2장 헤세 소설의 음악 형식적 구조
1. 헤세 소설의 음악적 기법
2. 사랑의 현악 3중주 ― 음악가소설『게르트루트』
제3장 헤세 소설과 소나타 형식
1. 소나타 형식과 도道, 그리고 인간 형성의 3단계
2. 동화 소나티네 ― 「아이리스」
3. 어머니의 음 ― 『데미안』
4. 로고스와 에로스 소나타 ― 『나르치스와골드문트』
제4장 『유리알 유희』와 바흐의 푸가
1. 『유리알 유희』와 바흐
2. 『유리알 유희』의 구성과 푸가 형식
제2부 음악, 그 비극적 유토피아여―토마스 만 소설 속의 음악―
제5장 토마스 만 소설과 음악
1. 토마스 만과 음악의 만남
2. 토마스 만의 삼태성三台星과 바그너의 라이트모티프
제6장 토마스 만 소설과 바그너 음악
1. 한 가문의 몰락을 주도하는 바그너 음악 ―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
2. 라이트모티프로 엮은 소설 음악 ― 「토니오크뢰거」
3. 아다지에토로 흐르는 사랑과 죽음의 유혹 ― 「베네치아에서의죽음」
4. 죽음은 형이상학적 환희의 극치 ― 「트리스탄」과『트리스탄과이졸데』
5. 헤세의 「클라인과 바그너」의 역행 모방
제7장 두 독일 현대 작가의 마법의 세계― 『마의 산』과 헤세의 『황야의 이리』
1. 『마의 산』의 음악적 기법
2. 헤세의 『황야의 이리』의 대위법적 기법
3. 두 소설의 음악적 결론 ― 슈베르트의「보리수」와모차르트의웃음
제8장 『마의 산』에 흐르는 클래식 음악
1. 베르크호프 요양원에 흐르는 클래식 음악
2. 마법의 상자 ― 축음기
3. 음악적 결론 ― 슈베르트의「보리수」
제9장 『파우스트 박사』와 음악
1. 20세기의 파우스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