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시간의 소용돌이에서
서문: 젊음을 둘러싼 추문
1장 매혹하는 폐허
근대화의 유산
항산화제로서의 미술
폐허에서 사는 법:
간판, 깃발, 인터넷, 드로잉
2장 가장 희미한 해
미래를 넘어선 미래
전시 바깥의 시간들
문서의 임무
3장 제도가 유령이 될 때
미술관의 작은 역사
동굴의 우화
환경 디자인 또는 신생 공간들
부연: 관광객의 시점
도판목록
출판사 서평
워크룸 프레스에서 도미노 총서가 출간되었다. 도미노 편집 동인(김형재, 노정태, 박세진, 배민기, 정세현, 함영준이 이끄는 도미노 총서는 2011년 창간된 비정기 문화 잡지 『도미노』가 걸어온 지난 5년간의 활동을 갈무리하고, 다가올 시간을 맞이하며, 다양한 문화를 이야기하는 장이 될 것이다. 이번에 출간된 『탄탈로스의 신화』(노정태 지음, 『1002번째 밤: 2010년대 서울의 미술들』(윤원화 지음, 『패션 vs. 패션』(박세진 지음을 시작으로 워크룸 프레스는 2017년까지 11권으로 구성된 도미노 총서를 발행할 예정이다....
워크룸 프레스에서 도미노 총서가 출간되었다. 도미노 편집 동인(김형재, 노정태, 박세진, 배민기, 정세현, 함영준이 이끄는 도미노 총서는 2011년 창간된 비정기 문화 잡지 『도미노』가 걸어온 지난 5년간의 활동을 갈무리하고, 다가올 시간을 맞이하며, 다양한 문화를 이야기하는 장이 될 것이다. 이번에 출간된 『탄탈로스의 신화』(노정태 지음, 『1002번째 밤: 2010년대 서울의 미술들』(윤원화 지음, 『패션 vs. 패션』(박세진 지음을 시작으로 워크룸 프레스는 2017년까지 11권으로 구성된 도미노 총서를 발행할 예정이다.
멈춰진 시간과 젊음을 둘러싼 추문
도미노 총서 2권 『1002번째 밤: 2010년대 서울의 미술들』은 200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중반까지, 서울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온 미술을 살핀다. 이 시기 동안 미술을 지탱해온 제도는 과거의 기능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로 격변을 겪었으며, 이는 고스란히 미술관은 물론 미술가 개개인에게도 깊은 흔적을 남겼다. 그 파급력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된 “201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서울의 미술계에는 ‘젊은 미술가’라는 유령이 떠돌았다. 실제로 젊은 미술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늘기도 했지만, 그만큼 미리 구획해놓은 빈자리에 젊은 미술가들을 한 덩어리로 뭉쳐 넣으려는 압력도 강했다. 여기에는 분명 시간의 흐름이 정체되고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었다. 갑작스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