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글
| 1장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한 가지에 초점을 맞추는 마케팅│어떤 마케팅이 효과적일까?
2. 마케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개념들
욕구와 필요와 수요│유형의 상품과 무형의 서비스│어떤 가치를 주는가?│
대가를 지불하고 서로 주고받는 일│교환이 이루어지는 장소
3. 시대에 따라 마케팅도 변한다
마케팅을 구성하는 기본체계부터 명확히
4. 테크놀로지, 마케팅의 미래를 바꾸다
플랫폼, 세상을 지배하다│테크놀로지, 마케팅의 미래를 바꾸다
5. 마케팅의 시작점이 바뀌었다
| 2장 | 마케팅, 소비자 이해가 출발점이다
1. 수트보다 비싼 청바지를 입는 이유
“그 제품 왜 샀어?”│판매방법도 제품에 따라 달라진다
2. 소비자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3. 사람들의 태도를 바꾸려 하지 마라
습관은 고치기 어렵다
4.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의사를 결정하는가?
소비자는 어떻게 정보를 탐색하는가?│서로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구매 시의 상황도 중요하다│구매 후 나타나는 행동
5. 무엇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어떤 판단을 내리려고 반응하는 상태, ‘태도’│동기, 욕구, 가치, 자아│
욕구는 소비자 행동의 출발점이다│개인의 살아가는 방식 ‘라이프 스타일’│
가족, 친구, 직장동료 등의 준거집단│소비자 행동의 대표적인 외부 영향 요소는 문화
6. 소비자는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가?
주관적으로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과정 ‘지각’│지각은 선택성, 주관성, 통합성의 특징을 가진다│
일부에만 ‘주의’를 기울인다│지각 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해석’이다│
기억 속에 어떻게 저장하는가?
| 3장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
1. 소비자 조사로는 아무것도 찾아낼 수 없다
표현된 니즈(Needs와 표현되지 않은 니즈(Needs│시장의 변화온도를 측정하라
2. 마케팅 조사,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활
□ 이론과 실무의 중간점을 찾고자 한 책
ㅇ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 중에 마케팅 이론서를 제대로 읽어본 사람이 많지 않다. 이는 이론적 지식이 실무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ㅇ 그러나 이론은 이론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무엇보다 이론적 토대가 잡혀있는 사람들은 전체적인 관점에서 마케팅을 바라보기 때문에 더 높은 성과를 낸다. 이론을 모르고 비즈니스 하는 건 정석(定石을 모르고 바둑 두는 것과 같다. <마케팅은 정석>은 이론과 실무의 벽을 한 꺼풀 벗겨내고자 한 책이다.
□ 마케팅 책으로 마케팅을 해서 1118% 펀딩률을 달성한 책
ㅇ 지금까지는 출판사에서 책을 만들고 서점에서 판매되어야 비로소 사람들은 책을 접할 수 있었다. 그러나 책에 대한 소개와 목차, 주요 내용만을 제시한 후 사전판매 형태인 크라우드펀딩으로 책을 판매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ㅇ <마케팅의 정석>은 마케팅 책이다. 재미있는 점은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을 사전판매를 했다는 점이다. 결과는 목표 대비 1118%의 펀딩률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마케팅 책으로 마케팅을 한 것이다. 이를 통해 제조와 유통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
ㅇ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이야기는 <마케팅의 정석> 본문에도 제시되고 있는 이야기다. 지금은 미미한 흐름이지만 크라우드펀딩은 기존의 제조와 유통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다.
□ 기본에 충실한 마케팅 실무 지침서
ㅇ 마케팅 현장에서 매일 느끼는 갈증 중 하나가 체계적인 접근이다. 페이스북을 하고, 인스타그램을 하고, 할인행사를 하고, 유통채널을 하나 더 늘리는 것으로는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창의성도 좋고, 재미있는 것도 좋고, 단기적인 매출향상도 중요하지만 본질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우선이다.
ㅇ 부분을 전체라고 오해하지 않으려면 전체를 이해해야 한다. 때문에 <마케팅의 정석>에서는 마케팅 프레임을 이루는 전체 관점을 9개장으로 구성했다. 마케팅 활동의 전체적인 주제를 빠짐없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