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5
제1장 문화 공간과 도시재생
1. 문화와 문화콘텐츠 15
2. 문화공간에 대한 이해 18
3.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 21
4. 비산업적 도시재생의 개념 24
제2장 문화 공간을 활용한 비산업적 도시재생
1. 비산업적 도시재생의 특징 31
2. 공간 이론과 문화공간 연구 50
3. 비산업적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 70
제3장 비산업적 도시재생으로서 책문화공간
1. 해외 책문화공간 95
2. 국내 책문화공간 124
제4장 홍대앞 문화공간의 다양한 사례
1. 홍대앞 문화공간의 형성 배경 155
2. 홍대앞 문화공간의 유형과 특징 177
3. 비산업적 도시재생과 홍대앞 문화공간 189
제5장 홍대앞 책문화공간의 미래
1. 비산업적 문화콘텐츠의 가치 205
2. 홍대앞 책문화공간 vs. 파주출판단지 212
3. 책문화공간의 발전 가능성 218
맺음말 223
참고문헌 229
1. 단행본 231
2. 학술 논문 236
3. 기타 자료 242
[머리말]
사람들이 문화적 요인에 의해 모이는 곳을 ‘문화공간’이라고 정의하며 이러한 공간에서는 강한 인구 응집력을 가진다. 문화공간은 문화적 요인에 의해 조성되는 동시에 문화적 관계에 영향을 미칠 때 비로소 사람들을 끌어들이면서 공간으로서의 진정한 의미를 갖게 된다.
근대 이후 이러한 문화공간은 다양한 모습을 띠게 되었고, 최근 들어 문화를 바탕으로 한 도시재생 사업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1991년 지방자치제가 부활하면서 민관이 다양하게 협력하여 지역의 특색과 문화적 가치를 높이는 도시재생 사업에 더욱 활발하게 나서게 된 것이다. 1970년대 새마을운동으로 대표되는 경제개발 위주의 발전이 지역 발전 불균형과 지역민 이탈 및 소외현상을 낳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해 지자체들은 각 지역이 가지는 역사적·장소적 특성과 가치를 문화콘텐츠로 활용한 도시재생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함으로써 지역민과 외부인을 끌어들여 도시의 균형 발전을 꾀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문화적 도시재생은 문화예술 측면에서 접근하든 건축예술 측면에서 접근하든 산업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 도시재생 연구가 근대적 공업화 과정에서 초래된 생산과 분배의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된 것이지만, 여전히 이윤 창출과 자산 가치 상승에 목적을 둔 산업화의 틀에서 연구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문화적 도시재생이라 해도 재건축·재개발 중심의 주거환경이 개선되었을 뿐 문화 주체인 인간은 오히려 존엄성을 잃게 되고, 결과적으로 심각한 인간정신의 상실을 낳게 되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의 도시재생 사업을 돌아보면서 문화적 도시재생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반추해보아야 한다.
도시재생이 경제개발 위주의 산업화로 인한 폐해에서 비롯된 연구라면 오히려 기존 산업화의 틀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비산업적 성격을 띠어야 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비산업적 도시재생이란 무엇이며 어떤 가치를 지녀야 할까?
도시는 사람들이 삶을 일구는 터전이다. 도시를 되살리려면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