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을 내면서 / v
초판 머리말 / viii
제1장 문화인류학의 개요 1
1. 인류학의 일반적 특성 / 2
1 인류학이라는 학문 2
2 인류학의 분야들과 연구방법 6
2. 문화인류학의 연구과제와 사회적 공헌 / 13
1 문화인류학의 중심과제 13
2 문화인류학과 현대사회 16
3 문화인류학의 전공과 진로 20
3. 문화인류학의 방법 / 22
1 문화인류학의 관점 22
2 현지조사와 자료수집 26
3 자료의 분석과 이론의 형성 32
제2장 인류학의 발달 39
1. 인류학의 성격변화 / 40
1 지적 환상과 편견에서의 해방 40
2 미개사회와 현대사회 41
3 다른 문화 연구와 자기 문화 연구 43
4 제도의 연구와 의미의 연구 47
2. 인류학의 이론과 방법의 발달 / 48
1 19세기 인류학과 진화주의 48
2 진화주의의 개념과 비판 52
3. 20세기 초반: 인류학의 다양화 / 54
1 보아즈와 역사적 특수주의 54
2 전파주의 55
3 뒤르껭과 사회인류학의 기초 57
4. 20세기 중반: 이론의 체계화와 경험주의 방법론의 확립 / 60
1 말리놉스키와 기능주의 61
2 레드클리프-브라운과 구조기능주의 63
3 구조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65
5. 현대의 인류학 / 66
1 레비-스트로스와 구조주의 66
2 신진화주의 67
3 상징주의 69
4 마르크시스트 인류학 70
제3장 문화의 개념 73
1. 문화의 뜻 / 74
1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 74
2 총체론적 견해 75
3 관념론적 견해 78
2. 문화의 속성 / 80
1 문화는 공유된 것이다 81
2 문화는 학습된 것이다 82
3 문화는 축적된 것이다 83
4 문화는 하나의 전체를 이루고 있다 84
5 문화는 항상 변한다 86
3. 문화의 구성 / 88
1 체계로서의 문화 88
2 문화특질 89
3 문화복합 91
4 하위문화 92
4. 인간과 문화 / 93
1 문화의 다양성 93
2 문화의 초
한국문화인류학회는 1958년 문화인류학에 관심을 가졌던 몇 분의 민속학자들을 중심으로 창립되었다. 그 당시에는 한국의 대학에 인류학과도 없었고, 교양과목으로서의 인류학 강의도 매우 한정되어 있었다. 한국어로 쓴 인류학 또는 문화인류학 교재는 더욱더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그런데 2011년 한국문화인류학회와 동아시아인류학회가 공동으로 조직한 <세계동아시아인류학 학술대회>를 한국 전주에서 5일 동안 개최하였다. 그 학술대회 참가자들이 한국에서 200여 명이었고, 외국의 20여 개 나라에서 100여 명가량이었다고 한다. 두 학회를 대표한 두 번의 기조강연과 한 번의 한국?미국?일본 인류학자들의 한국문화연구 공동주제 전체회의에 더하여, 다양한 주제로 30개의 분과회의에서 논문발표와 토론이 진행되었고, 전라북도 4개 시군의 현지연구답사를 실시하였으며, 한국과 외국의 영상인류학 필름이 상영되었다.
그런 현상들은 지난 50여 년 동안 한국의 인류학계가 그만큼 성장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라고 볼 수 있다. 인류학자 수가 크게 증가하였고, 대학의 인류학과 또는 문화인류학과, 그리고 인류학 관련 연구소들이 다수 설립되었다. 인류학과가 없는 대학에서도 대부분 인류학 또는 문화인류학 강의를 교양과목으로 개설하고 있어 전국의 대학생들과 일반인들의 인류학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점차로 높아지고 있다. 인류학 분야의 연구도 양적으로는 물론 질적으로도 크게 향상되었다. 1958년에 처음 『인류학개론』(정연사을 공동으로 펴낸 이해영?안정모는 편자의 머리말에서 “인류학이 생소한 학문이어서인지는 모르겠으나 우리나라에는 아직까지 이 분야에 관한 출판활동이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금은 한국어로 인류학을 소개하는 저서와 번역서만도 수십 개에 이른다.
이 책은 원래 1985년 『문화인류학개론』(서울대학교출판부을 초판으로 시작하여, 1992년 책의 내용을 일부 고쳐 쓴 수정판으로 나왔다. 그 뒤로 개정판을 내지 못하고 있다가 더 이상 책의 체제와 내용을 그대로 쓸 수가 없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