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화법의 본질
1_화법의 특성
2_화법의 성격
3_화법의 유형
4_화법의 요소
제2장 수용과 생산 과정으로서의 화법
1_의미 수용 과정으로서의 듣기
2_의미 생산 과정으로서의 말하기
3_비언어적 의사소통
제3장 사회적 상호 작용
1_참여자 인식
2_대인 관계의 형성과 발전
제4장 의사소통 점검과 조정
1_의사소통 점검의 필요성
2_담화 구조와 전개 과정 점검
제5장 화법의 정의적 요인과 의사소통 윤리
1_정의적 요인과 듣기·말하기 태도
2_말하기 효능감
3_말하기 불안
4_대화 성찰 태도
5_다문화 시대의 의사소통 윤리
제6장 화법 교수·학습과 평가
1_교수·학습 방법
2_평가
제7장 대화 교육
1_대화의 특성
2_대화의 원리
제8장 면접 교육
1_면접의 개념과 중요성
2_면접에 대한 관점
3_면접 질문의 유형과 특성
4_효과적인 면접 답변 전략
제9장 토의 교육
1_토의의 성격과 토의 교육의 목표
2_토의의 유형과 절차
3_토의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
제10장 토론 교육
1_토론의 성격
2_토론의 논제와 쟁점
3_토론의 단계별 전략
제11장 협상 교육
1_협상의 개념과 성격
2_협상의 유형과 특징
3_협상 단계와 협상 전략
제12장 발표 교육
1_발표의 내용 구성
2_표현과 전달 방법
3_매체 자료 활용
4_청중과 상호작용
제13장 연설 교육
1_연설의 특성
2_연설 준비 과정과 절차
3_연설의 실행 과정
4_연설의 표현 및 전달 방법
제14장 스토리텔링 교육
1_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힘
2_효과적으로 이야기하는 방법
3_뛰어난 이야기꾼(스토리텔러의 조건
4_학교에서 이야기하기 교육
5_실제 이야기꾼 되어보기
[3판] 화법 교육론(역락 국어교육학 총서 2
이 책은 대학 학부 과정에서 국어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한 화법 교육 교재이다. 화법 교육을 가르치는 분들뿐만 아니라 대학원 과정이나 임용고사를 준비하는 과정에 있는 학생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내용 체계를 구성하고 수준을 맞추었다.
2010년 초판이 나오고 14년이 흘렀다. 국어과 교육과정은 2015를 거쳐 2022가 고시되었다. 이러한 시대 변화에 맞추어 화법교육론의 새 판을 준비하였다.
이 책에 담긴 내용이 의사소통 환경의 발전 속에서도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이어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가치를 중시하여 화법 교육을 준비하고 실천하는 전국의 선생님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이와 더불어 이론을 바탕으로 화법 현상을 검증하는 학자들에게도 이 책에 실린 내용이 연구를 통해 기존의 내용을 보완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