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본질을 찾아 끝까지 질문한다 5
1장 해내는 것
할 수 있다는 믿음 16
인생을 바꾼 첫 만남 | 직접 찾아낸 길
질문에서 시작하는 히트 상품 22
이 땅에는 왜 우리 음료가 없을까 |
음료는 용기로부터 | 잃지 말아야 할 것
가을대추, 첫 히트 상품의 탄생 31
타깃을 정하라 | 지각 변동이 일어난 시장 | 나를 움직이게 하는 힘
시장에 일으킨 새로운 바람 40
운명을 바꾸는 일 | 이유 있는 도전
2장 운을 찾을 것
킹핀을 찾아라 46
다시 원점으로 | 실패는 힘의 원동력
아침햇살, 첫 번째 메가 브랜드의 탄생 52
세상에 없던 새로운 음료 | 국내 최초 1억 병 1,000억 원 매출
킹핀을 찾았다면 실천은 몰입 59
첫 몰입의 경험 | 간절하고 절실하게
두 번째 킹핀을 찾아라 67
1년 안에 결정되는 승부 | 마음을 움직이는 밀리언 셀러의 법칙
주인 정신을 가진 프로 75
살맛 나는 세상을 위해 | 일의 프로, 일의 포로
3장 임계점을 넘을 것
초록매실, 두 번째 메가 브랜드의 탄생 82
신기록을 깬 신기록 | 한국의 장 모네
흐름을 내 것으로 만들 준비 89
코카콜라를 이길 수 있는 음료 | 사람을 살리는 음료
하늘보리, 세 번째 메가 브랜드의 탄생 97
우리만의 시그니처 음료 | 상상하면 이루어지는 현실
블랙보리, 또 하나의 메가 브랜드 104
하늘보리 이상의 성공 | 기호식품을 넘는 생필품 음료의 미래
4장 틀을 부술 것
자연은, 네 번째 메가 브랜드의 탄생 114
틈을 공략하는 방법 | 스킬보다 중요한 마인드
기존의 공식에서 새로운 공식으로 121
보이지 않는 시장 탐색 | 자연한끼, 코리안 브렉퍼스트
올프리 하이트제로, 무궁무진한 잠재력 127
설탕 없는 탄산음료 | 국내 최초 맥주 맛 보리 탄산음료
소토닉, 진로토닉워터, 문제의 해답은 늘 가까운 곳에 134
40년간 크지도 죽지도 않은 음료 | 영국 진토닉,
“시장을 따를 것인가, 개척할 것인가”
세상을 흔든 한 병의 혁명,
소비자를 사로잡고 시장을 장악한 메가 히트 성공 원칙!
저자는 외국 음료 일색이던 시장을 혁신적으로 개척하기 위해 ‘니치마켓(Niche market’을 공략했다. 니치마켓은 틈새시장을 의미한다. “성공적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잠재 욕구를 찾아야 한다”고 말한 저자는 소비자의 니즈를 명확하게 파악해 브랜드를 설계했다. 외국 음료가 주된 시장에서 새로움에 목마른 소비자들의 욕구를 읽고 선점되지 않은 분야를 노려 신선한 이미지를 각인시킨 것이다. 니치마켓의 핵심은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찾아내는 것에 있다. 저자는 소비자를 100% 만족시키는 상품은 없다는 일념 하에 페인 포인트를 찾아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데 주력했다. ‘아침햇살’은 곡물을 주원료로 한 전통 음료로, 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무겁지 않고 건강한 한 끼 대용 음료”라는 솔루션을 제시했다. 당시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가 주를 이뤘기에, 그 외 공백을 곡물 음료로 채울 수 있었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초록매실’은 소화 불량이나 극심한 피로를 느끼는 현대인들에게 매실의 효능을 강조하며 건강 음료로 자리 잡았다. ‘하늘보리’와 ‘블랙보리’는 카페인을 피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출시한 제품으로, 현대인들의 바쁜 일상 속 갈증을 속 시원하게 해결했다. 남다른 시각과 과감한 도전을 무기로 ‘우리 음료’의 영역을 만들어 낸 저자는 이렇듯 소비자의 욕구를 세심히 관찰하고 미래 시장을 예리하게 파악했다. 단순한 시장 점유를 넘어 소비자 삶의 질을 높이는 혁신을 이뤄 낸 것이다. 당신이 만약 기획ㆍ개발ㆍ마케팅ㆍ영업ㆍ경영 방면에서 모두를 놀라게 할 성과를 얻고 싶다면 《해내는 것》 안에서 실마리를 찾기를 바란다. 책 속에 담긴 풍부한 인사이트와 노하우로 무엇이든 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음료 업계의 트렌드 리더,
조운호 대표의 혁신적 경영 철학
확고한 신념을 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