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구성주의 진로상담 매뉴얼 A to Z
저자 마크 L. 사비카스
출판사 파라아카데미
출판일 2024-11-30
정가 17,000원
ISBN 9791188509829
수량

역자서문

구성주의 진로상담 매뉴얼 - A to Z

Chapter 1. 진로구성상담
Chapter 2. 전환 내러티브
Chapter 3. 진로구성면담
Chapter 4. 생애 초상 재구성하기
Chapter 5. 상담 과정

후기
참고 문헌

부록 : 역자해설
- 문학작품 속 내러티브 정체성 구성

문학작품 속에서 진로 구성주의를 통한 내러티브
1. 제임스 조이스의 『젊은 예술가의 초상』
2. 이민진의 『백만장자를 위한 공짜 음식』


이 책 『구성주의 진로상담 매뉴얼 - A to Z』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진로전환을 돕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원칙과 개입방법을 제시한다. 저자 마크 L. 사비카스는 20세기 전반의 직업지도와 20세기 후반의 진로교육을 넘어 21세기 진정한 의미에서의 진로상담 이론과 실제를 구축한 진로구성상담의 창안자이다.

이 매뉴얼의 일차적인 목표는 대학원생과 현장실무자가 진로구성을 위한 내러티브 상담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은 연구자가 치유 연구를 수행할 때 진로구성상담 모델과의 일관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 매뉴얼은 치유의 국면, 회기별 원리 그리고 절차에 대한 개요를 설명하는 진로구성상담을 위한 프로토콜을 제시한다. 각 구성항목은 공통적인 일상의 실무를 위해 명료하게 정의되었지만, 여전히 유연한 단계가 포함되어 있다.
상담 기법과 전략은 구체적이고 명확한 내담자 사례를 통해 예시된다. 비록 구조화되었고 체계적이지만 융통성이 있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황과 가치관에 따라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상담자는 가이드라인을 기계적으로 적용하기보다는 내담자의 상황이나 필요에 부합하는 범위 내에서 활용할 수 있다.

번역자는 진로구성상담에서 문학작품의 독서와 비평을 보완적으로 활용하면 좋겠다고 판단했다. 왜냐하면 진로구성 상담은 내러티브 진로상담의 큰 흐름 내에 있으며 배우로서 자기, 행위주체로서 자기를 넘어 작가로서 자기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상담자나 내담자 모두에게 문학적 상상력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록으로 「역자 해설」을 덧붙였다. 여기에서는 진로구성상담에 적합한 두 개의 문학작품을 선정하고 진로구성주의 관점에서 비평문을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