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상권을 이기는 작은 가게 성공 법칙
저자 임상진
출판사 필름(Feelm
출판일 2024-12-11
정가 18,500원
ISBN 9791193262337
수량

추천사
INTRO 외식 사업을 한다는 것

Part 1 외식업 생존, 이것만 알아도 실패는 면한다
사업에 실패하는 창업가들의 공통점
초보 창업가들의 흔한 착각
작은 가게에도 기업가 정신이 필요하다
외식 창업가에게 요리 실력보다 중요한 자질
접객 멘트는 공부해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창업 첫날에 성공 DNA를 심지 못하면 그 가게는 망한다
가짜 전문가만 피해도 실패는 면한다
창업가의 목표는 ‘그 분야 최고’여야 한다
창업의 성공 여부는 폐업할 때 판가름 된다
이런 프랜차이즈라면 시작하지 않는 편이 낫다

Part 2 상권을 이기는 작은 가게 성공 법칙
‘경쟁하지 않는다’는 원칙
기억하기 쉬운 상호에 사람들이 몰린다
외식업의 핵심은 경쟁력 있는 공간이다
인테리어만이 공간 브랜딩이 아니다
내 가게의 음악을 찾아라
유동 인구 적은 주택 상권에도 사람들이 몰리는 가게
좋은 상권에서 권리금 없는 매물을 찾는 법
주점 브랜드의 핵심 콘텐츠는 술이어야 한다
모든 대박집의 시그니처 메뉴는 3개 이하다
작게 창업해서 크게 확장하라

Part 3 작은 브랜드의 브랜딩은 달라야 한다
치열한 외식 업계에서 생존하는 마케팅
페르소나 시점으로 브랜딩하라
인플루언서는 단골이 아니다
작은 가게에도 팬덤이 필요하다
팬이 아닌 소비자까지 끌어당기는 마케팅
불경기에는 게임의 룰을 바꿔라

Part 4 잘나가는 프랜차이즈 기업도 처음에는 하나의 작은 가게였다
내 가게도 프랜차이즈가 될 수 있을까?
가맹점과의 분쟁을 없애는 수익 밸런스 설계
프랜차이즈의 룰을 따르지 않는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가 직영점을 운영해야 하는 이유
50개 이상의 다점포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법
미투 브랜드를 극복하는 법

OUTRO 외식업자의 꿈
참고문헌
“회사 그만두고 식당이나 차릴까?”
외식업에 실패하는 창업가들의 공통점

요리 실력이 있거나, 마케팅을 좀 해봤다 하는 사람들은 너도나도 외식업을 기웃거린다. 음식이 맛있으면 당연히 입소문이 날 것이라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한 방이면 맛집의 반열에 오를 거라는 상상을 한다. 하지만 임상진 대표는 초보 창업가의 이런 확신이 잘못된 경영 전략인 경우가 많다고 지적한다. 요리 실력보다 중요한 것은 기획력이고, 단기적인 마케팅으로는 브랜드가 오래 사랑받을 수 없다고 설명한다. 이 책은 외식 사업에서 무엇을 중심에 둬야 하는지 명확하게 밝힌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 가게의 정체성과 차별성”
경쟁하지 않는 것이 이기는 법

초보 창업가들의 흔한 착각과 실패의 원인을 조목조목 짚어내며 가게의 정체성부터 챙기라고 조언한다. 정체성 없이 시작한 음식점은 가격으로 경쟁하는 수밖에 없으며 더 많이, 더 저렴하게 내놓다가는 결국 망하는 길로 접어들게 된다는 것이다. 경쟁보다 개성을 중시하며 브랜드만의 차별성과 정체성을 찾는 것이 작은 가게의 성공 법칙이라 말한다. 이 책은 이익만을 추구하는 장사의 관점에서 벗어나 고객을 창조하는 전략으로 가게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돕는다.

“그 동네에 그 가게가 필요합니까?”
상권보다 먼저 생각해야 할 것

대다수가 뜨는 상권에 집착하며,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가게를 차리려고 한다. 하지만 저자는 거꾸로 생각하길 제안한다. 아이템을 찾고 상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상권을 보고 아이템을 떠올리는 것이 훨씬 쉽고 정확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좋은 상권에 비싼 권리금을 주고 들어갈 생각보다는 특정 지역에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고 조언한다. 무엇보다 정체성과 차별성이 뚜렷하면 상권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말하며 다시 한번 정체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작은 가게에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거듭나기까지의 과정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은 행운”
마케터, 기획자, 대표 등 직함을 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