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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스토리텔링 : 모든 이야기 콘텐츠 창작의 이론과 기술
저자 최시한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24-10-25
정가 33,000원
ISBN 9791170872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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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제1부 이야기와 스토리텔링
제1장 기본 개념과 의의
1. 이야기
가. ‘이야기’라는 말
나. 특성
다. 형상화의 양상
라. 구조와 감상
[연습 1]
마. 갈래
[연습 2]
2. 스토리, 스토리텔링
가. 개념
나. 스토리텔링의 역사
다. 스토리텔링의 기능과 의의
[연습 3]

제2장 이야기의 구조와 스토리텔링
1. 이야기의 요소와 층위
가. 스토리와 서술
나. 주제, 메시지
다. 스토리의 두 층위
라. 낯설게 하기, 낯익게 하기
마. 구조의 완성을 위한 유의점
[연습 4]
2. 스토리텔링의 상황과 방식
가. 서술상황과 ‘서술언어’
나. 표현적 이야기의 서술
[연습 5]

제3장 이야기의 요건과 작자의 자세
1. 언어 표현의 적절성과 세련성
[연습 6]
2. 갈래와 유형의 관습성
[연습 7]
3. 그럴듯함
가. 개념
나. 기준
[연습 8]
4. 가치성
가. 인식적 가치
나. 정서적 가치
다. 효용적 가치
[연습 9]
5. 참신성
[연습 10]

제2부 스토리텔링 기법
제1장 사건의 설정
1. 애니메이션 <겨울 왕국> 분석
가. 발상
나. 상황 분석, 제재
다. 갈등, 스토리
2. 사건의 설정과 전개 기법
[연습 1] 동화 《마당을 나온 암탉》의 사건 분석

제2장 인물의 설정
1. 영화 <센스 앤 센서빌리티> 분석
가. 특질, 성격
나. 성격 분석, 기능
2. 인물의 설정 기법
[연습 2] 동화 《마당을 나온 암탉》의 인물 분석

제3장 인물 그리기
1. 인물 그리기라는 것
2. 인물 그리기 기법
[연습 3] TV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의 인물 그리기 분석

제4장 공간의 활용
1. 공간이라는 것
2. 공간의 설정과 활용 기법
[연습 4] 영화 <기생충>의 공간 분석

제5장 플롯 짜기
1. 플롯이라는 것
2. 플롯 짜기의 기법
[연습 5] 소설 <그 가을의 사흘 동안>의 플롯 분석

제6장 서술의 상황과 방식
우리 시대 스토리텔러들의 필수 지침서!

첫째, 스토리텔링 이론을 바탕으로 용어를 다듬고 개념을 체계화했다. 다매체 시대의 스토리가 있는 각종 콘텐츠, 즉 이야기 콘텐츠 창작에 필요한 기법과 요령을 정리했다.
둘째, 이야기 양식 전반(허구적+비허구적, 정보적+표현적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북돋우고자 했다. 스토리 산업에서 지배적인 것(소설, 영화, 만화(웹툰, TV 드라마, 논픽션 등과 함께 삶을 영위하는 데 의미 있는 것(경험적 수필, 역사 문화 이야기 등을 아울러 인식하면서, 자신이 택하는 장르를 깊이 알도록 이끈다.
셋째, 총 38회, 300여 개의 연습 문제를 통해 한국의 명작과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러 장르의 작품을 대상으로 분석과 해석, 나아가 전용 작업을 펼침으로써 지식과 능력을 아울러 기를 수 있도록 했다. 연습 문제에는 보기, 길잡이, 조건, 유의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안내하고, ‘답과 해설’을 통해 스스로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넷째, 인간의 핵심적인 정신 능력들(상상력, 창의력, 사고력, 공감력 등을 스토리텔링 활동 중심으로 융합해 다루었다. 그리하여 각종 교과목, 전공 학문, 콘텐츠 갈래, 산업 분야 등에서 두루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힘썼다.

스토리텔링이란?

인간은 항상 이야기를 하며 살아왔지만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이 널리 쓰이게 된 건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이야기의 역사를 보면, 문자가 쓰이기 이전에는 주로 입말로 설화와 같은 구비 문학이 전승되었고, 인쇄술이 발달하고 글말이 널리 쓰이던 때에는 소설과 같은 서사문학이 널리 향유되었다. 이런 이야기 행위는 20세기 말엽 디지털 혁명이 일어나 여러 매체를 다중적으로 사용하는 제작과 소통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매체의 발달은 시공간의 제약을 없앴고, 빛, 색, 소리 등 시청각 매체를 복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더 정교하고 다채로운 이야기를 서술하고 전달할 수 있게 하였다. 이로써 인간의 문화생활 중심에 ‘이야기’가 자리 잡게 되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