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구름 도감 : 구름 감상자를 위한 길잡이 (양장
저자 사라 잼벨로
출판사 런치박스
출판일 2024-12-01
정가 25,000원
ISBN 9791197534386
수량

구름은 무엇일까요?
구름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구름을 분류해 보아요!
구름의 다양한 변종

권운
명주실 권운
갈퀴 권운
농밀 권운
송이 권운과 탑 권운

권적운
층상 권적운
렌즈 권적운과 탑 권적운
송이 권적운

권층운
명주실 권층운과 안개모양 권층운

고적운
층상 고적운
렌즈 고적운
탑 고적운과 송이 고적운
두루마리 고적운

고층운

난층운

층적운
층상 층적운
탑 층적운과 렌즈 층적운
두루마리 층적운
송이 층적운

층운
안개모양 층운
조각 층운

적운
넓적 적운
중간 적운과 봉우리 적운
조각 적운

적란운
대머리 적란운과 털보 적란운

부가적 특징을 지닌 구름
부속 구름
어미 구름

용어 설명
주석과 참고 문헌
구름의 과학을 시처럼 풀어낸 그림책

뭉크, 르네 마그리트, 윌리엄 터너, 김소월, 메리 올리버…. 구름을 사랑한 화가와 작가들의 이름을 열거하면 끝이 없다. 구름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준 대상임에 분명하다. 뿐만 아니라 그리스 신화 속 신들이 사는 곳도, 동화에서 잭이 콩나무를 타고 올라가 만난 거인의 성도, 천공의 성 라퓨타가 있는 곳도 구름이다. 우리는 오래전부터 미지의 대상을 상상할 때 그리고 자기의 마음을 노래할 때 구름에 기댔다.

지금 이 순간 보이는 구름은 무엇인가? 저 구름은 얼마나 높이 있는가? 비를 몰고 오는 구름인가? 구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아는가?

이 책은 구름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도, 구름이 가진 모든 이야기를 시적으로 풀어쓴 책이다. 과학적 탐구의 대상이자 시적 은유가 되는 구름을 쏙 빼닮은 책이라 할 수 있다. 구름이 가진 수많은 이야기들은 순간의 감탄을 넘어, 구름이 품은 경이로 우리를 안내한다.

구름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주다

이 책은 단순히 감상을 위한 책이 아니다. 구름의 이름을 알려주는 책도 아니다. 자연 현상으로 구름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그 원리부터 과학적으로 접근하며, 그 본질과 구성 그리고 분류에 대한 상식을 알기 쉽게 들려준다. 구름을 처음 분류했던 영국의 약사 하워드는 식물이나 동물의 종을 구분하듯 구름을 분류했고, 전 세계 사람들이 같은 이름으로 부르기를 바라며 라틴어 이름을 붙였다. 구름의 제 이름을 아는 것은, 구름이 속한 이야기를 제대로 들을 수 있는 방법임은 물론, 전 세계 사람들과 같은 이야기를 공유한다는 뜻이기도 한다.

작가는 구름의 정의를 소개하면서 작은 방에 직접 구름을 만든 사진작가 이야기를 들려주고, 구름의 생성 원리를 이야기하면서 샤워를 마친 뒤 우리가 욕실에서 둘러싸였던 그 수증기가 다른 아닌 구름임을 알려준다. 자연 현상 혹은 하늘 위에서 일어나는 일로만 여겨졌던 구름은, 이 책을 통해 우리 안으로 가까이 들어온다. 구름을 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