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아이의 행동은 욕구를 소통하는 수단이다
Part1 아이를 지원하기 위한 마음가짐 갖기
1장 인식, 마음가짐과 거울 효과
인식 : 현상을 보는 여러 가지 방법
나는 어떠한 신념 체계를 가지고 있는가
아이는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나부터 바뀌면 아이의 행동이 바뀐다
모든 아이는 긍정적인 면이 ‘반드시’ 있다
부드러운 지도법 어른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2장 생각-감정-행동의 순환
모든 감정을 수용하라
생각-감정-행동의 순환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헬리콥터 관점
아이의 행동을 헬리콥터 관점에서 바라보라
마음가짐 조정하기
저울의 균형을 맞출 방법 찾기
부드러운 지도법 원인과 결과(일명 ‘대가’ 또는 ‘벌’
3장 안개를 걷어내면 비로소 보이는 것: 소통 수단으로서의 행동
안개 너머를 보기
아이의 행동 이면의 ‘이유’
‘미워’는 ‘필요해’라는 뜻
행동 지원의 5C로 발전하기
결국 인식을 바꾸면 자유롭다
부드러운 지도법 아이의 무례한 태도에 대처하기
4장 아이와 나의 안녕감
우선순위는 결국 ‘나’
나를 가득 채우는 감정들(감정적 포화 상태
부드러운 지도법 아이가 말을 듣지 않을 때 대응하기
Part2 지속가능한 지도법
5장 행동의 층위: 아이를 행동과 분리하기
감정을 정면으로 마주하기
퇴보가 아닌 발전이 있을 뿐
부드러운 지도법 아이에게 동기 부여하기
6장 행동을 해석하고 감정을 인정하라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주기
아이의 통역사 되기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주는 방법
나를 돌보는 것을 잊지 않기
부드러운 지도법 관계에 금이 갔을 때 유대감을 다시 쌓고 회복하기
7장 행동 지원의 여정을 준비하기
오래된 습관은 고치기 어렵다
마음가짐을 최대한 단단히 지켜나갈 것
한 번에 한 걸음씩
대응하기보다 예방하라
부드러운 지도법 아이에게 보상을 어떻게 줄 것인가
8장 키우고 싶은 것에 물을 줘라
보고 싶은 것에 초점을 맞춰라
의식적 노력을 잠재의식으로 만들기
희
★★★★★ BBC 자녀교육 다큐멘터리 출연!
★★★★★ 대영제국훈장(OBE 수훈자
★★★★★ 영국 교육부 자문위원
영국 최고의 아동 행동 전문가가 전 세계 부모들에게 들려주는 필수 지침서!
나는 엄격한 부모일까? 관대한 부모일까?
인식 : 아이를 지원하기 위한 마음가짐 갖기
똑같은 것을 보면서도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으면 전구에 불이 탁 켜지듯 머릿속이 환해질 것이다. 당신과 배우자가 아이의 행동을 대하는 관점이 서로 다르다고 해보자. 이런 경우 우리는 대개 자기 관점이 왜 옳은지 입증하려 한다. 예를 들어 나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눈에 비친 나는 엄격한 부모일지도 모르고, 정반대로 너무 관대할지도 모르며, 아니면 둘 사이에서 균형 잡은 모습일지도 모른다.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든 그 생각도 옳고,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든 그 생각 역시 옳다. 사람들은 저마다 여러 이유로 자기 관점이 옳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런 차이는 어른뿐만이 아니라 아이와 어른 사이에도 존재한다. 다음 저자의 상담 사례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자.
세라는 딸 빌리가 휴대폰을 너무 오래 한다며 걱정했다. 심지어 휴대폰 때문에 감정 기복이 심하고 가족과 거리를 둔다고 생각했다. 엄마 세라의 관점에서는 딸 빌리가 휴대폰을 한시도 떼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 건강에 좋지 않다고 주장했다. 빌리에게 엄마의 걱정에 대해 묻자, “엄마도 휴대폰을 늘 달고 살면서 어떻게 나한테 뭐라고 할 수 있어요!”라고 대꾸했다. 세라는 자신이 휴대폰을 온종일 달고 산다는 딸의 묘사에 충격을 받았다. 빌리의 말로는 엄마가 자신처럼 SNS를 하지는 않지만, 항상 휴대폰을 옆에 두고 살펴본다는 것이었다.
이것은 부모와 자식 간의 인식의 힘을 되돌아볼 수 있는 사례이다. 이는 세라가 잠재의식적으로 자신의 어린 시절의 경험을 아이들의 경험과 비교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라가 열네 살이었을 때는 당연히 자신의 휴대폰이 있지도 않았던 반면, 딸 빌리는 기술적으로 훨씬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