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잉아의 순우리말 그림 사전 (양장
저자 이인아
출판사 쥬쥬베북스
출판일 2024-11-20
정가 20,500원
ISBN 9791193344088
수량
6쪽 들어가며
10쪽 ㄱ~ㅁ
76쪽 ㅂ~ㅇ
142쪽 ㅈ~ㅎ
182쪽 찾아보기
“뚝별시, 머드러기, 으미아밀, 새물내…
혹시 처음 들어보았나요?”

일러스트레이터 이인아(잉아가 2022년 8월부터 2년 동안 그려온 순우리말 그림을 모아엮었다. 친근하지만 생소하고, 반갑지만 낯선 42개의 우리말.

42개의 순우리말을 이인아 작가만의 호쾌하고 정겨운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각 단어에 대한 쉽고 다정한 설명을 더했다. 정보 전달을 위해 사전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마치 속긋*처럼 친숙한 설명과 예문을 더해 우리말이 낯선 독자에게도 순우리말이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을 읽은 독자가 자신도 모르게 순우리말을 툭 사용하게 되길 바란다. 이인아 작가의 그림과 글은 순우리말이라는 커다란 나무로 향하는 작은 디딤돌이 되어줄 것이다.

*속긋[속ː끝]: 「명사」 글씨나 그림 따위를 처음 배우는 이에게, 그 위에 덮어
쓰거나 그리며 익히도록, 가늘고 흐리게 그어 주는 선이나 획.

이인아 작가의 시원하고 섬세한 일러스트
『카메라와 워커』(창비, 2024, 『나의 낯선 가족』(창비, 2024 등에서 개성 있는 그림을 선보인 작가 이인아의 첫 창작서다. 작가가 2022년 8월부터 2년 이상, SNS를 통해 연재한 ‘#잉아의우리말그림’에 17개의 새로운 순우리말을 추가해 총 42개의 우리말 그림 사전을 완성했다.
작가는 그만의 호쾌한 선, 재치가 있는 장면 연출로 잗젊은* 근육 할머니, 나들잇벌**로 뽐낸 장애인과 비장애인 등 성별이나 장애 유무, 정체성에 얽매이지 않은 그림과 이야기를 전한다.
또한 마치 눈싸움을 하는 듯한 민트초코 으깍*** 대결, 로프 운동이 떠오르는 아저씨의 가랑머리**** 등 그림 속에 유쾌하고 재치 있는 이야기를 담아 더욱 친근하게 순우리말을 전한다.

*잗젊다[잗쩜따]: 「형용사」 나이보다 젊어 보이다.
**나들잇벌[나드리뻘]: 「형용사」나들이할 때 착용하는 옷이나 신발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으깍[으깍]: 「명사」 서로 의견이 달라서 생기는 감정의 불화.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