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인문컬렉션을 기획하면서 - 존재와 치유, 그리고 인문
들어가면서
제1칙 - 달마의 ‘모른다’(達磨不識
제2칙 - 조주의 ‘명백함도 없다’(趙州不在明白
제3칙 - 마조의 ‘해님 얼굴 부처님’(馬祖日面佛
제4칙 - 덕산이 걸망을 메다(德山挾複
제5칙 - 설봉의 ‘좁쌀 한 톨’(雪峰粟米粒
제6칙 - 운문의 ‘좋은 날’(雲門好日
제7칙 - 법안과 혜초(法眼慧超
제8칙 - 취암의 ‘눈썹’(翠巖眉毛
제9칙 - 조주의 ‘네 가지 문’(趙州四門
제10칙 - 목주의 ‘고함 지른 후’(睦州喝後
제11칙 - 황벽의 ‘술 찌꺼기 먹는 놈’(黃檗酒糟漢
제12칙 - 동산의 ‘삼베 세 근’(洞山麻三斤
제13칙 - 파릉의 ‘제바종’(巴陵提婆宗
제14칙 - 운문의 ‘상대적인 한 말씀’(雲門對一說
제15칙 - 운문의 ‘말도 안 되는 소리’(雲門倒一說
제16칙 - 경청의 ‘서로 쪼아주기’
제17칙 - 향림의 ‘서쪽에서 오신 뜻’(香林西來
제18칙 - 혜충의 ‘이음새 없는 탑’(忠國縫塔
제19칙 - 구지의 ‘한 손가락’
제20칙 - 용아의 ‘서쪽에서 오신 뜻’(龍牙西來
제21칙 - 지문의 ‘연꽃’(智門蓮花
제22칙 - 설봉의 ‘독사’(雪峰鼈鼻
제23칙 - 보복의 ‘묘한 봉우리’(保福妙峰
제24칙 - 철마의 ‘늙은 암소’
제25칙 - 연화봉 주장자
제26칙 - 백장의 ‘크고 웅장함’(百丈大雄
제27칙 - 가을바람에 본체가 드러나다(體露金風
제28칙 - 마음도 아니요, 부처도 아니요, 물건도 아니다(不是心不是佛不是物
제29칙 - 대수의 ‘세상이 망할 때의 불길’(大隋劫火
제30칙 - 진주의 ‘큰 무’(鎭州蘿蔔
제31칙 - 마곡의 ‘석장을 흔들다’(麻谷振錫
제32칙 - 임제의 ‘한 대 때림’(臨濟一掌
제33칙 - 자복의 ‘일원상’(資福圓相
제34칙 - 앙산의 ‘오로봉’(仰山五峰
제35칙 - 앞도 삼삼, 뒤도 삼삼(前三三後三三
제36칙 - 장사의 ‘봄날’(長沙春意
제37칙 - 반산의 ‘마음 구함’(盤山求心
제38칙 - 풍혈의
Collectio Humanitatis pro Sanatione
- 콜렉티오 후마니타티스 프로 사나티오네 -
인간이 만든 모든 것으로부터의
상처, 그리고 치유를 말하다!
“치유는 상처받은 이에 대한
진심과 인내와 신뢰를 보내는 지극히 인간적인 행위다.”
치유인문 컬렉션은 이름 모를 풀꽃들의 테피스트리다. 우리는 처음부터 정교하게 의도하지 않았다. 아주 우연히 시작되었고 진정 일이 흘러가는 대로 두었다. 필자가 쓰고 싶은 대로 쓰도록 했고, 주고 싶을 때 주도록 내버려 두었다. 글은 단숨에 읽을 분량만 제시했을 뿐, 그 어떤 원고 규정도 두지 않았다.
자유롭게 초원을 뛰어다닌 소가 만든 우유로 마음 착한 송아지를 만들어내듯이, 편안하게 쓰인 글이 읽는 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었다. 우리는 읽는 이들이 이것을 통해 자신을 진지하게 성찰하고 새롭게 각성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저 공감하며 고개를 주억거리면 그뿐이다. 읽는 분들이여, 읽다가 지루하면 책을 덮으시라.
“수많은 생각과 고민, 판단 속에
희로애락의 굴레까지 떠안고 있는 사람들이
잠시나마 멈출 수 있는 휴식처 같은 책!”
『오직 모를 뿐_벽암록』은 박물관 학예연구실장을 역임하고 서예·전각가로 활동하고 있는 최두헌 작가가 집필한 책이다. 저자는 군복무 중 우연히 접한 『벽암록』에 매료돼 수덕사에서 보탁이라는 법명을 받고 선(禪 공부에 매진한다. 이번 책에는 100칙으로 구성된 『벽암록』의 본문과 각 핵심 주제를 돌에 직접 새긴 저자의 전각 작품이 실렸다. 고뇌와 혼란으로 점철된 삶에 선승들의 문장이 위로의 메시지가 되기를 바란다.
요즘 사람들은 정말 많은 ‘생각’과 ‘고민’, ‘판단’을 하며 살아가고, 희로애락의 굴레까지 떠안고 있다. 또한 시기와 질투로 다른 사람들까지 자신의 안으로 끌어들여 마음은 더 복잡해진다. 그런 반복 속에서 이 책은 잠시나마 멈출 수 있는 휴식처 같은 책이다. 물론, 이 책을 읽고 ‘무슨 말이야?’라고 생각하는 사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