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 <비트코인 백서> 완역 및 해설 (양장
저자 사토시 나카모토
출판사 레드스톤
출판일 2024-10-24
정가 23,000원
ISBN 9791190872577
수량
프롤로그
사토시의 머릿속을 탐험하다
: ‘비트코인 백서’와 그 혁명적 아이디어

최우선으로 알아야 할 비트코인 핵심 개념 20
0. 초록 (Abstract
1. 서론 (Introduction
2. 거래 (Transaction
3. 타임스탬프 서버 (Timestamp Server
4. 작업증명 (Proof-of-Work
5. 네트워크 (Network
6. 인센티브 (Incentive
7. 디스크 공간 회수 (Reclaiming Disk Space
8. 간소화된 지불 검증 (Simplified Payment Verification
9. 금액의 병합과 쪼개기 (Combining and Splitting Value
10. 개인정보 보호 (Privacy
11. 계산 (Calculations
12. 결론 (Conclusion

책 속에서

최우선으로 알아야 할 비트코인 핵심 개념 20

1. 블록체인
비트코인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식으로, 여러 개의 블록이 한 줄로 연결되어 체인을 형성한다. 각 블록은 특정 시간에 발생한 거래(송금 기록을 포함하고 있다. 블록에는 거래 정보 외에도, ‘이전(직전 블록’에 대한 해시값이 포함되어 있어, 블록 간의 연결이 이루어진다.
블록체인의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의 변경이 매우 어렵다는 점이다. 만약 어떤 블록의 정보를 수정하려고 하면, 그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다시 계산해야 하므로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블록체인은 위변조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진다. 모든 참여자는 네트워크에 저장된 동일한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어, 거래의 진위를 서로 검증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은 분산형 데이터베이스로, 중앙 관리자가 없다. 각 참여자는 ‘노드’라 불리는 컴퓨터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며, 각 노드는 블록체인의 복사본을 유지한다. 이런 구조 덕분에 단일 실패 지점이 없고, 네트워크가 더욱 안전해진다.

2. 블록의 구조
블록은 크게 블록 헤더와 바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블록 헤더
버전: 블록의 버전 정보
이전 블록의 해시: 이전 블록의 해시값을 포함해 블록 간의 연결성을 보장한다.
타임스탬프: 블록이 생성된 시간을 기록한다.
난이도 목표: 다음 블록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작업증명의 난이도를 나타낸다.
논스: 해시값을 찾기 위해 임의로 변동되는 값으로, 작업증명 과정에 사용된다.
?머클 루트: 블록에 포함된 모든 거래를 해싱하여 생성된 최종 해시값으로, 거래의 무결성을 보장한다.

바디
이 부분에는 블록에 포함된 모든 거래(트랜잭션의 상세 정보가 들어 있다. 각 거래는 송금인, 수취인, 금액 등의 정보를 포함하며, 전자서명을 통해 검증된다. 최대 블록 크기인 1MB까지 1,500~2,000건 정도의 거래를 담을 수 있다.

3. 거래(Transac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