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원 우리가 사는 곳
1일차 東 동쪽 동, 西 서쪽 서
2일차 南 남쪽 남, 北 북쪽 북
3일차 春 봄 춘, 夏 여름 하
4일차 秋 가을 추, 冬 겨울 동
5일차 左 왼쪽 좌, 右 오른쪽 우
1단원 마무리
2단원 우리 세상
6일차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7일차 民 백성 민, 主 주인 주
8일차 나라 국, 家 집 가
9일차 市 시장 시, 村 마을 촌
10일차 洞 고을 동, 里 마을 리
2단원 마무리
3단원 우리 자연
11일차 天 하늘 천, 地 땅 지
12일차 花 꽃 화, 草 풀 초
13일차 山 산 산, 海 바다 해
14일차 風 바람 풍, 雨 비 우
15일차 푸를 청, 林 수풀 림
3단원 마무리
4단원 우리의 생각
16일차 有 있을 유, 無 없을 무
17일차 不 아니 불, 正 바를 정
18일차 多 많을 다, 少 적을 소
19일차 分 나눌 분, 明 밝을 명
20일차 安 편안할 안, 즐거울 락
4단원 마무리
5단원 우리의 말
21일차 古 옛 고, 今 이제 금
22일차 文 글 문, 字 글자 자
23일차 問 물을 문, 答 답할 답
24일차 言 말씀 언, 語 말씀 어
25일차 交 사귈 교, 信 믿을 신
5단원 마무리
6단원 우리 생활
26일차 工 장인 공, 夫 남편 부
27일차 衣 옷 의, 食 먹을 식
28일차 時 때 시, 間 사이 간
29일차 배울 학, 校학교 교
30일차 姓 성씨 성, 名 이름 명
한자급수 안내
정답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한자어로
흥미를 돋우는 두 번째 학습서
≪최소한의 초등 한자≫ 1권에서 획순이 적고 쉽게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 한자로 한자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올렸다면, 2권은 ‘우리’라는 주제를 가져와 주변에 관심을 갖도록 한자를 뽑았다. 동네, 자연, 언어, 생활 등 일상에서 겪는 일과 보는 사물을 중심으로 한자에 대한 흥미를 이어나간다. 또 배운 한자와 연관된 속담을 매일 하나씩 읽고 생각을 넓힐 수 있는 코너도 있다. 한자를 공부하며 평소 사용하는 말의 뜻을 다시 정확하게 새기고, 더욱 풍부한 언어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권은 3~4학년 교과 성취기준을 반영한 지문을 수록하여 교과 학습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하였다.
한문 교과서 집필에 참여한 현직 교사가 뽑은
‘최소한’의 초등 한자
어휘력, 문해력을 위해서 한자 공부를 해야 하는 건 아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에 그 답이 있다. 이 책은 15년 차 현직 한문 교사가 직접 뽑은 한자어로 구성되었다. 아이들이 그림을 통해 쉽게 익힐 수 있는, 획이 적은 한자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한자를 선정하였다. 그야말로 현장의 경험을 듬뿍 담아낸 책이다. 그 많은 한자를 모두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이 책에 담긴 ‘최소한’의 한자를 익히고, 어휘로 확장하면 그 효과는 ‘최대한’으로 나타날 것이다.
하루 한자 두 글자로
어휘, 독해까지 한 번에 완성!
이 책은 두 글자로 이루어진 단어로 한자를 공부한다. 천자문 외우듯 한자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를 이루고 있는 한자를 통해 뜻을 정확하게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한자 공부의 목적은 각각의 한자를 익히는 것이 아니라, 한자어를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두 글자로 시작한 하루 공부는 어휘 학습으로 확장되고, 나아가 학년별 성취기준이 반영된 글을 읽으며 그 뜻과 쓰임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이렇게 한자를 공부하면 자연스럽게 각 글자의 뜻을 생각하며 정확하게 익히게 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