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비문학 수업 : 스스로 읽는 힘을 기르는 - 손잡고 국어수업 3
저자 강이욱, 이경옥, 최인영, 최지웅, 호민애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24-11-25
정가 15,000원
ISBN 9791170872788
수량
‘손잡고 국어수업’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1부. 비문학 읽기 수업, 왜?

이상한 수영장
2. 비문학은 ‘생존’의 문제다
3. ‘비문학’이라는 용어
4. 비문학 교육의 어려움
5. 독해력을 키우는 비문학 수업
6. 학생 중심 비문학 수업을 소개합니다

2부. 비문학 읽기 수업, 어떻게?

수업 사례 1 - 놀이로 마음 열기
누구나 할 수 있는 읽기·쓰기 수업 _이경옥

[놀이 수업 1] 그림으로 말해요 - 예측하며 읽기
[놀이 수업 2] 우리는 요리 해설사 ?체계적 정보 파악하며 읽기
[놀이 수업 3] 손가락 접어 - 중심 내용 파악하며 읽기
[놀이 수업 4] 우리가 여는 랩축제 - 비판적 읽기

수업 사례 2 - 읽기에 몰입하기
베껴 쓰기의 힘 _최인영

[준비] 베껴 쓰기를 왜, 어떻게 할까?
[1단계] 토씨까지 있는 그대로 베껴 쓰기
[2단계] 문장 단위로 요약하며 베껴 쓰기
[3단계] 문단 단위로 요약하며 베껴 쓰기
[4단계] 지문 전체를 요약하며 베껴 쓰기
[정리] 수업에 대해 평가하고 소감 나누기

수업 사례 3 - 요약하며 읽기
비주얼씽킹으로 문해력 기르기 _호민애

[1단계] 동기 유발 및 시각언어 배우기
[2단계] 동영상으로 비주얼씽킹 요약하기 전략 배우기
[3단계] 교과서 비문학 및 신문 읽기
[수업을 마치며] 비주얼씽킹 요약하기의 의미

수업 사례 4 - 주체적으로 읽기
설명하고 질문하는 읽기 수업 _강이욱

[준비] 설명하고 질문하며 읽기를 왜, 어떻게 할까?
[1-1단계] 설명하며 읽기 - 짝 설명하기
[1-2단계] 설명하며 읽기 - 모둠 대표 가르치기
[2단계] 질문하며 읽기

수업 사례 5 - 깊게 읽기
진로를 탐색하는 논문 읽기 _최지웅

[준비] 모두의 진로를 키워드로 공유하기
[1단계] 프로젝트 이해하기, 논문과 친해지기
[2단계] 논문 찾기 요령 실습
[3단계] 함께 넓게, 혼자 깊게 ‘주제 선정’
[4단계] 탐구 보고서 혹은
강의식 수업을 지양하고 학생 중심 수업을 지향하는
베테랑 국어 교사들이 소개하는 검증된 ‘비문학 수업’ 이야기

국어 영역에서 ‘독서, 문해력, 독해력’ 등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학생들의 어휘력이나 문해력이 현저히 떨어졌다는 걱정스러운 탄식이 들리기도 하고, 대학 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과 논술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면서 강남의 독서논술학원이 문전성시를 이룬다는 뉴스도 들린다. 교육청이나 학교 현장에서도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현실은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고, 이는 국어 교사들이 일정 부분 채워줘야 할 책임이 있다.

《(스스로 읽는 힘을 기르는 비문학 수업》은 그러한 국어 교사들의 책임에 하나의 길을 제공하는 ‘비문학 읽기 수업’ 안내서이다. 교사들은 가르치기 부담스러워하고, 학생들은 재미없어 하거나 어려워하는 비문학 수업. ‘학생들이 관심 있어 하는 글은 어떤 걸까? 어떻게 하면 잘 읽게 할 수 있을까? 읽기에 집중하게 하는 방법은 뭘까? 읽으면서 더 생각하고 잘 이해하게 할 수 없을까? 읽기의 필요성을 깨닫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게 하려면?’ 이런 고민 속에서 베테랑 국어 교사들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학생들과 나누었던 검증된 5가지 비문학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놀이를 활용하여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읽기?쓰기 수업, 읽기에 몰입하는 놀라운 경험을 선사하는 베껴 쓰기 수업, 문해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비주얼씽킹을 활용한 요약하기 수업, 학생 스스로 설명하고 질문하며 읽는 수업, 논문을 찾아 읽고 진로를 탐색하는 수업. 이 수업들은 모두 기존 비문학 수업에서 흔히 사용되던 강의식 수업이 아닌 ‘학생 중심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읽기에 재미를 느끼고 독해력,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기를 수 있고, 교사는 한 뼘씩 성장하는 학생들을 보며 보람과 효능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국어수업 길잡이
‘손잡고 국어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