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연결 : 연성중학교 결대로자람학교 - 스토리인 시리즈 27
저자 연성중학교 교육공동체
출판사 씽크스마트
출판일 2024-11-26
정가 15,000원
ISBN 9788965290674
수량

제1장 수업으로 연결
삶이 탐구가 되는 우리의 수업
교사 권윤정 20
정답이 없는 함께하는 수업
교사 양채간 25
배움을 통해 성장하는 나의 수업
교사 엄광옥 31
새싹에서 열매로 Level up
교사 윤선미 36
법정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교사 이정선 41
Before and After
교사 이지은 47
함께해서 같이 성장하는 수업
교사 전영란 51
공동체를 위한 가치실현 프로젝트
교사 정두리 56
함께 하는 우리, 거듭 나는 수업
교사 정은주 63
‘같이의 가치’가 있는 배움이 즐거운 국어 수업 만들기
교사 조민영 68
보건실의 일상, 그리고 건강 프로젝트 수업
보건교사 조화정 75
유능감을 키워주는 말하기 수업
교사 주서영 82
일상과 연결된 정보 수업
교사 진은영 87

제2장 배움으로 연결
결대로 단상(斷想
교감 안윤희 94
배움과 삶을 연결 짓다.
교사 박현정 99
함께 미래교육 준비해 봐요.
교사 강전희 105
나도 ‘도슨트’
교사 박사운 110
결대로자람은 몰입이다.
교사 손유림 115
사제동행 동경 프로젝트
교사 최미선 121
참여와 소통이 있는 연-결 수업
교사 박지경 126
미술 수업으로 찾아가는 ‘나’와 ‘나를 둘러싼 사람들’
교사 김가희 131
다시 시작이다!
교사 송미정 136
대만 학생들과의 만남! 그 과정과 현장을 세세히 알려드립니다.
1학년 김민주 144
함께 만들어 가는 미래교실
2학년 정서윤 149
‘연성다방’을 아시나요?
3학년 최예지 153
학교는 우리들의 살아있는 배움의 현장
3학년 정은율 158

제3장 성장으로 연결
너희들이 주인공이야!
교사 김덕자 164
연성다방!
교사 김인경 167
인생 영어 맛집(feat. Hudson & Haley
영어회화전문강사 김희정 172
학생 주도 활동을 통한 성장의 기쁨 : 교사의 시선에서 본 결대로자람학교
교사 명민찬 177
연·결로 한 걸음 더
책 속에서

p7.
배움의 공동체 수업이 짧은 기간 이렇게 놀라운 변화를 일으킬 수 있었던 것은 교사와 학생이 연결되고 학생과 학생이 연결된 모둠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고 교실 내 상호 존중의 분위기가 피해의식과 열등감에 쌓여 있었던 학생들에게 자존감을 높여주어 학습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안정감과 생활면에서도 주도성을 심어 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p46.
배움의 공동체 모델로 수업 혁신을 고민하며 가장 크게 다가왔던 지점은 두 가지이다. 교사의 블필요한 말 줄이기, 화려하고 현란한 자료보다는 교과 본질에 충실한 자료 찾기. 그래서 사회 교사이지만 다양한 교과에 기웃거리고, 세상사에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사회 교과의 본질을 실현할 참신하고, 몰입감 높은 자료가 다양한 곳에 있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점점 발달하는 온라인 세상 속에서 오프라인에서의 인간적인 만남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교실에서 아이들과 내가, 아이들끼리 부대끼며 우리 아이들이 ‘냉철한 이성과 따뜻한 마음을 갖춘 아이들’로 성장하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나의 성장도 함께!

p.126
연성중학교 첫 해 나는 학생들이 마주 보고 앉아 있는 ㄷ자형 책상 배치가 낯설게 다가왔다. 연성중학교에서는 책상을 마주 보게 하고 교탁 쪽은 열어두는 ㄷ자형 책상 배치를 하고 있어 학생들이 모둠 활동과 토론, 발표 수업을 많이 하고 있다. 나는 ㄷ자형 책상 배치와 모둠 수업에 대해 선입견이 있었다. ‘모둠 평가를 하면 무임승차 하는 학생들이 많겠지?, 잘하는 학생이 모든 자료 조사를 하고, 자기 의견만 내세우지않을까?’ 이런 생각을 했었다. 결대로 자람 수업 디자인을 하면서 학생들은 모둠 토의 준비부터 함께 하였는데, 혼자 하는 것보다 모둠 활동을 했을 때 서로 의견을 주고받고 피드백 해 줄 수 있어 발표 자료의 완성도가 더 높았다. 모둠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놀라웠던 것은, 연성중학교 학생들은 질문에 대한 교사의 대답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직접 그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