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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트라이포드 스트래티지 Tripod Strategy (양장
저자 신준철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5-01-05
정가 17,000원
ISBN 979113032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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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고찰
1. Stage-gate system 18
2. Design thinking 22
3. Quality Function Deployment 27
4. Design to Value 31
5. 기존 모델의 한계 35

제3장 상생적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1. 적용 상황 및 모델 제안 43
2. 플레이어별 세부 조건과 장단점 59
3. 상생적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안정화 전략 73

제4장 사례 분석
1. 3M 성공 모델 93
2. 3M 실패 모델 155
3. 타사 적용 가능한 모델 171

제5장 마치며
1. 연구 결과의 요약 183
2. 연구 결과의 시사점 및 향후 과제 192

참고문헌 196
머리말

제품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고객 니즈가 세분화되며 온라인 마켓의 활성화로 인해 소비자가 손쉽게 제품 정보를 취득 및 비교할 수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신제품을 과거보다 신속하게 출시해야 하는 동시에 시장에서의 성공률을 높여야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다.
기존의 신제품 개발 방법은 성공률의 제고를 위해 시장 관련 활동 등을 통해서 고객 니즈를 제품 개발에 반영하고자 하였으나, 추가적인 비용과 시간 소모 및 방대한 자료 제작 등의 어려움에 봉착하였다.
상생적 신제품 개발 방안(Tripod Strategy은 제한된 예산과 소수의 인력을 사용해서 고객 니즈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신제품을 기존 개발 모델보다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으며, 브랜드, 유통 채널 및 OEM 제조업체 간의 유기적 협력과 인사이트 공유를 통해서 효율적인 제품 개발 및 높은 초기 성공률을 담보한다. 브랜드는 진입할 인접 시장과 독점 유통 채널 및 OEM 제조업체를 선정하고 디자인 개발 및 초기 투자를 진행하여 전체 개발을 주도한다. 독점 유통 채널은 확장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개발 제품의 사양 및 디자인 결정에 주도적 역할을 하며, 초도 물량 개런티를 포함해 제품의 유통과 판매를 담당한다. OEM 제조업체는 제공받은 디자인과 사양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서 한국 시장에 독점으로 공급하고, 제품 품질 및 사후 서비스 보장과 더불어 지속적인 제품 개선을 담당한다.
상생적 신제품 개발 방안은 브랜드, 유통 채널 및 OEM 제조업체의 협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아이디어 창출/인접 시장 탐색, 채널 및 OEM 탐색/평가/선정, 제품 콘셉트와 디자인 개발 및 사업성 분석, 채널 및 OEM과 공동 개발, 시장 출시, 출시 후 관리의 차별화된 6단계 개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으며, 각 단계에서 고려되고 반영되어야 하는 특성과 조건, 기회 및 위협 요인, 안정화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생적 신제품 개발 방안은 브랜드, 독점 유통 채널 및 OEM 제조업체가 서로의 니즈를 충족시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