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이야기
만나다
1. 캘리그라피의 어원 12
2. 캘리그라피의 구성 요소 14
3. 화선캘리
1 선의 필력을 이용해 글씨와 그림이 하나가 되는 글씨 16
2 음악의 파동을 입힌 들리는 글씨 17
두 번째 이야기
만지다
1. 문방사우, 다양한 재료와 용도 22
2. 집필법
1 붓을 잡을 때 25
2 글씨를 쓸 때 27
3. 임서의 단계 29
4. 힘의 분배 31
5. 캘리그라피의 기초
1 글씨의 들숨과 날숨 34
2 선 긋기 37
3 선과 디자인 40
4 자음 46
5 각난닫랄|자음 위의 자음 법칙 55
6 붓의 흐름을 이루는 허획과 속도 58
세 번째 이야기
담다
1. 캘리그라피의 기술
1 글씨의 허리 벨트 64
2 글씨의 눈 68
3 비율의 비밀 73
4 비율 구성의 심화 78
2. 캘리그라피의 감각
1 소리글씨, 모양글씨 82
2 파동글씨 84
3 삼묵법 92
4 살아있는 창작의 계절 94
5 먹그림 104
3. 이름 캘리그라피 111
4. 필력의 재발견 116
5. 오른쪽 뇌 사용하기 118
네 번째 이야기
펼치다
1. 화선캘리전 122
2. 캘리그라피 산업 144
3. 창작이 꽃피는 좋은 터 206
4. 이화선 작가 프로필 209
책 속에서
서체와 서법들은 시대와 문화 속에서 새롭게 만들어지고 변화한다. 저마다의 개성으로 변주하고 광범위하게 퍼져 나갔던 것들도 큰 물줄기들로 정리되어 새로운 이론으로 정립된다. 현재 다른 듯 다르지 않고 같은 듯 전혀 다른 캘리그라피의 다양한 변화들 또한 결국은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가 반영된 결과이며 정돈되어가는 과정이 아닐까. 그리고 그 흐름 속에 자리한 ‘화선캘리’가 있다.
(본문 4~5페이지
자유로운 붓의 흐름을 위해서는 손목으로만 붓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손, 어깨, 상체를 모두 사용하여야 한다. 기본적으로 현완법으로 붓을 쥔 후 전달하려는 감정에 따라 힘을 줘야 할 때와 빼야 할 때를 알고 몸 전체에 힘을 적절히 분배하여 쓴다. 이러한 힘의 분배는 결국 필력으로 완성된다. 즉, 필력에는 물리적으로 강한 힘, 빠른 속도, 압력만이 아니라 부드러움과 조용한 집중력 또한 포함하고 있다.
(본문 31페이지
캘리그라피는 글씨만으로도 담백하게 이미지를 연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글씨와 그림의 경계를 허물어 그림 안에 글씨를, 글씨 안에 그림을 포함하면 오히려 작품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
(본문 104페이지
[ 저자서문 ]
얼마 전 다섯 번째 개인전시회을 무사히 마치고 봄기운을 느끼고 있는 4월입니다. 개정판 마무리 작업을 위해 다시 컴퓨터 앞에 앉았습니다.
2020년 10월 캘리학개론 ‘화선캘리’편이 출간된 지 몇 개월 만에 전국 서점에서 판매완료되었습니다. 출판업 신고부터 시작해서 독립출판물로 직접 제작했기 때문에 출판 후 얼마나 많은 호응을 얻을지 예상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전국 서점에 풀리고 얼마 후 빠르게 매진되었고 붓향으로 직접 연락하여 구매의사를 밝히시는 분들과 수업을 배우는 분들의 구매로 제가 보유하고 있던 얼마 남지 않은 분량마저 소진되었습니다. ‘화선캘리’를 향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바로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절판 후에도 이어지는 구매 요청으로 2쇄를 준비하면서 책의 내용을 다시 점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