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퍼블리셔스 위클리》, 아마존 베스트셀러
《크리틱》, 《어스펙츠 오브 히스토리》, 현대전쟁연구소 올해의 책
‘전략의 진화’ 관점에서 본 현대 전쟁사
전장에서는 어떤 전략이 성공하고 실패하는가
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 대륙에서 최초로 벌어진 국가 간 전면전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3년 차에 접어들고, 이스라엘-하마스, 이스라엘-헤즈볼라 전쟁이 발발했으며, 이스라엘-이란 전쟁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는 현 시점에서 21세기에 전쟁이 어떻게 치러지는지에 대한 통찰력이 절실해졌다. 19세기 프로이센의 군사 사상가 카를 폰 클라우제비츠는 전쟁을 “다른 수단에 의한 정치”라고 표현했고, 1945년 이후 정치가 끝나지 않은 것처럼 전쟁 역시 사라지지 않았다. 지구상 어디에선가 분쟁은 계속되고 있으며, 그렇기에 전쟁은 여전히 깊이 연구할 가치가 있다.
《컨플릭트》는 미국의 저명한 군사전략가 데이비드 퍼트레이어스와 영국의 대가 군사사학자 앤드루 로버츠가 협력해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가자 전쟁까지 약 80년에 이르는 전쟁의 진화 과정을 예리하게 분석한 결과물이다. 새로운 군사기술과 무기의 등장, 군사 훈련, 군사 교리, 음모, 동맹, 부사관의 역할, 정보 경쟁 등 전쟁의 결과를 좌우하는 모든 요소를 분석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전략의 특성을 도출해낸다. 이를 통해 최근의 전쟁에서 지도자들이 간과한 것은 무엇인지 지적하고, 미래 전쟁의 양상을 예측해 향후 인류의 대응 방향을 통찰력 있게 제시하는 이 책은 현대 전쟁을 이해하기 위한 필독서다.
스타 장군과 대가 역사가의 합작이 빚어낸 최상의 결과물
이 책의 지은이 데이비드 퍼트레이어스는 이라크 전쟁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미국 주도의 연합군을 지휘했으며, 대반란전 교리를 정립한 스타 장군이다. 그는 이 책에서 정치 및 군사 전략에 관한 전문적 시각을 제시했으며,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이라크 전쟁에 관한 장에서는 직접 참여한 경험을 살려 전체 집필을 맡았다. 또다른 지은이 앤드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