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부 분위기
Ⅰ 사물의 위대함
대성당들이 희었을 때
Ⅱ 정신의 타락
1 일간지 개요
2 돈
3 페리괴의 생프롱 대성당
4 보르도 역
5 라울 도트리 씨의 선언
6 정확한 공기에 대하여
7 그러나 시의회는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Ⅲ 진실의 본질
위대함은 의도에 있다
2부 미국
서론
Ⅰ 세계의 도시들
1 상황 해독자
2 여행의 동기
3 뉴욕, 서 있는 도시
Ⅱ 나는 미국인입니다
1 "나는 미국인입니다"
2 뉴욕은 완성된 도시가 아니다
3 그곳은 야만의 도시다!
4 거리가 직교하고 정신은 자유롭다
5 직교, 정신의 기호
6 뉴욕 마천루들은 너무 작다!
7 마천루가 건축가보다 더 크다
8 지하실에서!
9 성취된 것
10 매일 150만 대의 자동차
11 이 도시에는 나무가 없다
12 건축의 상징적인 장소
13 빛나는 은총의 장소
14 브루클린의 거대한 다리
15 그랜드 센트럴 기차역
16 교외 기차
17 환상적인 재앙
Ⅲ 프랑스-미국
1 당신들은 강자다
2 자부심
3 암인가요?
4 플라자에서의 업무상 점심 식사
5 보스턴 사업가들의 저녁 식사
6 필라델피아의 앨버트 C. 반스 씨
7 인디언들의 습격이 멀지 않다
8 크레센도
9 파리 에콜 데 보자르
Ⅳ 정신의 탐구와 발현
1 정신의 탐구
2 전통 정신과 현대 생활에 대한 느낌
3 모두가 운동선수다
4 카라바조와 초현실주의
5 질산칼륨에 대하여
6 뉴욕의 콰츠아르
7 둘로 갈라진 가족
8 음울한 정신
9 기계적 정신과 미국 흑인들
10 5번가의 밀랍 마네킹
Ⅴ 공동체 계획과 사업의 필요성
1 포드에 대한 묵상
2 엄청난 낭비 (시카고 강연에서
3 사정에 어두운 당국
4 미국의 문제는 어디에 있나?
5 질문서에 대한 답변
6 세계의 달력에
7 또 만나자, 뉴욕!
옮긴이의 말
미국의 거대함과 정확함으로부터
근대건축의 현실을 발견하다
1부 <분위기>에서, 르코르뷔지에는 중세 기술 혁신의 영향을 받은 7세기 유럽 건축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도시들은 가능한 한 대성당을 높게, 이례적인 최고치로 지었다. 조화 면에서는 불균형처럼 보일 수도 있었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 그것은 낙관적인 행동, 용기의 몸짓, 자부심의 표시, 숙달의 증거였다.”
20세기는 또 한 번의 대대적인 기술 혁신이 일어난 시기로, 건축계도 그 결실을 마땅히 받아들여야 했다. 그러나 프랑스 건축계를 주도하던 아카데미 인사들이 그러한 움직임을 어떻게 차단했는지를 그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들어 고발한다. 미국으로부터 초청을 받기 전, 그의 심경이 어떠했는지를 추측할 수 있는 부분이다.
2부 <미국>에서부터 마천루의 도시 뉴욕을 중심으로 그의 본격적인 미국 여행기가 펼쳐진다.
“56층에 있는 깨끗한 사무실 아래로 뉴욕의 거대한 야행성 축제가 펼쳐진다. 그것을 보지 않은 사람들은 아무도 그것을 상상할 수 없다. (... 그 자체로 우주 돌연변이처럼 강하고 폭력적인 이 사건의 실체로 보인다. 맨해튼 위에 우뚝 선 뉴욕은 짙은 청색 하늘 속에 있는 장밋빛 바위 같고, 밤의 뉴욕은 한없이 많은 보석 무리 같다.”(P.84
그는 이러한 뉴욕의 마천루 안에서, 자국에서 그토록 구현하고자 했던 ‘정확한 공기’의 순환을 목격한다. 또한 화재 방지를 위한 온도 감응 장치를, 록펠러 센터 꼭대기까지 45초 만에 올라가는, 프랑스와 달리 잦은 고장이 없는 엘리베이터를 발견한다.
그는 또한 사람들을 마천루가 있는 곳까지 이끄는, 허드슨강을 가로지르는 조지 워싱턴 다리의 순수하고, 확고하고, 규칙적인 구조에 감탄한다. 지하철, 자동차, 보행자 등을 위해 6개 차선으로 나뉘어진, 검투사처럼 튼튼한 브루클린 다리에 반한다. 그것들이 프랑스 국립미술학교인 ‘보자르’식이 아니라 미국식이기 때문에 아름답다고 말한다.
“그렇다, 나는 거대한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