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추천사
정영무 (前 한겨레신문 사장
조일훈 (한국경제신문 편집인
최유식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장
이상렬 (중앙일보 수석논설위원
남기현 (매일경제 편집국 부국장
1부 나는 어떻게 홍보를 하게 되었나
나는 어떻게 홍보를 하게 되었나
2부 홍보를 위한 첫 여정 : 기자와 친해지기
고객별 맞춤 서비스가 중요하다
기자의 DNA에 맞춰야 한다
최고의 홍보맨 정몽구 명예회장 1
최고의 홍보맨 정몽구 명예회장 2
휴일에 사는 밥은 ‘밥값’을 한다
나의 진심을 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선물’
두 번의 보람이 여덟 번의 어려움을 덮어준다
3부 이것이 홍보다
홍보란 사회의 가치 지향과 조직을 일치화(align 시키는 것
고선정의 ‘USR’과 이선균의 ‘나의 아저씨’
이미지를 선점하면 회사가 바뀐다 - 사보 『푸른 연금술사』
사보 『푸른 연금술사』의 수난
이미지를 선점하면 회사가 바뀐다 - 베르트랑 출연 홍보영화
이미지를 선점하면 회사가 바뀐다 - 세계 최초의 자원 순환형 그룹
회계연도를 넘기면서까지 따진 내부거래 정산
회장님 가족들과의 전쟁
정책 홍보는 이헌재 위원장처럼
먼저 계획하고, 제때 처리하고, 자주 보고하자
언론인ㆍ언론사와의 갈등은 어떻게 푸나
4부 위기 대응 홍보
정몽구ㆍ이건희ㆍ김우중 회장의 공통점은
경쟁사를 제압하는 홍보 1
경쟁사를 제압하는 홍보 2
경쟁사를 제압하는 홍보 3
경쟁사를 제압하는 홍보 4
경쟁사를 제압하는 홍보 5
중대재해위기 극복
후기. 진정한 언론ㆍ언론인이 희망이다
에필로그. 좋은 기업이 좋은 사회를 만든다
부록. 노무현ㆍ이명박 대통령 축사
책 속에서
들어가는 글
UC 버클리의 언어학자인 조지 레이코프 교수의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라는 책이 한때 베스트셀러가 된 적이 있다.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한 ‘언어’가 의도된 프레임의 산물이고 그 언어를 사용할수록 자신에게 불리한 프레임 속으로 빠져든다는 논리를 분석한 책이다. 프레임을 부정하거나 재구성하려면 새로운 언어를 사용해야 하고, 여기에는 일정한 커뮤니케이션 체계가 필요하다고 레이코프 교수는 주장했다. 프레임을 부정하든 새로운 프레임을 만들든 필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체계’다.
홍보는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활용해서 자신이 의도한 바를 달성하는 활동이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정부 기구든, 사람이 활동하는 곳에서는 홍보가 필요하다. 홍보활동은 대상의 차이에 따라 내부 홍보와 외부 홍보로 구분하기도 하고, 사전 준비 여부에 따라 기획 홍보, 정책 홍보로 구분하기도 한다. 또 예기치 못한 돌발 사태를 당해서 하는 홍보를 위기대응 홍보라고 한다. 어떤 종류의 홍보든 평소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잘 갖추는 것이 홍보의 시작이다.
커뮤니케이션 체계란 사람들 또는 조직 간의 정보와 생각을 전달하고 이해하는 방법과 과정의 집합을 의미한다. 이 체계는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사안별로 각 요소를 조화롭게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사람을 누구로 할 것인가, 메시지를 받는 주 대상을 누구로 할 것인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정보는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구두, 서면, 전자메일, 소셜 미디어 등을 선택해야 하고 메시지가 전달되는 경로로 SNS, 대면 등을 결정해야 한다. 중요한 정보 전달인 경우, 핵심 대상자에게 대면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인코딩(송신자가 메시지를 특정한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과 디코딩(수신자가 받은 메시지를 이해하는 과정은 물론 전달한 메시지에 대한 피드백 통로를 배려해야 하고, 메시지